17일 충북시민사회연대회의 논평…청주시·의회 모든 행정력 동원 압박

▲ 충북 현도면 이장단 협의회가 금강 건너 편 대전시 유성구 금고동으로 이전 예정인 대전 하수 처리장 조성에 반대하는 현수막.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충북 시민 단체가 금강 건너 편 대전 하수 처리장 이전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달 17일 충북 시민 사회 연대 회의(이하 연대)는 논평을 통해 현도면 주민도 청주 시민으로 청주시와 청주시 의회는 대전 사후 처리장 이전 문제에 적극 대응하라고 청주시와 의회를 압박했다.

논평에서 연대는 대전시가 유성구 원촌동에 있는 하수 처리장과 대덕구 오정동에 있는 분뇨 처리장을 통합해 금고동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며, 하수 처리장 예정지 맞은 편이 현도면 중척이라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연대는 또 이미 금고동에는 대전시 자원 순환 시설로 생활 폐기물 매립장과 음식물 처리 시설이 조성돼 중척리 주민은 악위와 소음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상황에서 하수 처리장까지 이전하는 것은 물론, 3년 후에는 쓰레기 매립장을 확대할 예정으로 현도면 주민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서 대응이 없는 청주시와 청주시 의회가 행동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연대는 다른 지자체의 사업이라도 해도 현실적인 피해는 현도면 주민의 몫으로 대전시와 경계인 금고동 하수 처리장 이전 부지에서 배출하는 금강 본류로 직 방류하기 때문에 그 피해는 더 클 것으로 예상했다.

더불어 현도면 주민은 하수 처리장 반대 대책 위원회를 구성해 대전시 하수 처리장 이전을 반대하며 외롭게 싸우고 있으며, 주민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청주시와 청주시 의회가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막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대전시 하수 처리장 이전을 민영화로 규정하는 대전 시민 사회와 보조를 맞췄다.

연대는 금고동 하수 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은 원촌동 일대 악취 개선과 시설 노후화를 이유로 손익 공유형 민간 투자(BTO)로 진행하는 사업이지만, 2016년 한국 환경 공단 정밀 안전 진단 용역에서 내구성 저하가 없는 B 등급을 받은 점을 분명히 했다.

악취 문제는 공정 과정에서 밀폐 시설을 갖추고, 악취 포집 설비를 개선하기 위해 130억원만 투입하면 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모두 2조 2000억원이나 투입해 진행하는 것에 대전 시민 사회 역시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고 대전 지역 시민 사회의 민영화 주장에 동참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