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업체 수익 악화 반입 거부…관련 업계 지자체 대책 마련 시급 주문

▲ 대전 지역 한 민간 선별장에서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 중에 있다. 한 켠에는 재생 업체에서 수익성 악화로 반입을 거부한 재활용 쓰레기가 수십톤 쌓여 있어 재활용 쓰레기 대란을 예고한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역에서 재활용 쓰레기 대란 예고가 나오고 있는데 대전시와 자치구에서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관련 업계에서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올해 들어 코로나 19에 따른 유가 하락으로 민간 선별 업체가 재활용 쓰레기를 수집해 선별장으로 반입해 선별한 후 재생 업체에 다시 반출을 해야 하지만, 단가가 떨어져 재생 업체에서 반입을 받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코로나 19 이전까지 kg 당 500원 수준이었던 PET 등 재활용 쓰레기의 단가가 코로나 19 이후 kg 당 250원까지 반토막 나면서 재생 업체에서는 수익성 악화로 민간 선별 업체의 재활용 쓰레기 반입을 거부하고 있다고 하소연 한다.

이에 따라 대전 지역 2개 민간 선별장에서는 세종시와 충남 금산군 등 인근 지방 자치 단체로 재활용 쓰레기를 반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재활용 쓰레기 민간 선별 업체가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엉뚱하게도 '쓰레기'에 있다.

대전 지역 한 민간 선별장의 경우 1개월 평균 500톤의 재활용 쓰레기를 반입해 250~300톤 가량은 재생 업체로 보내고, 선별 과정에서 나오는 쓰레기와 비닐 200~250톤은 쓰레기로 처리 중이다.

재활용 쓰레기 선별 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처리 비용만 kg 당 160원으로 1톤 당 16만원에 이르며, 월 2000~3000만원을 선별 업체에서 쓰고 있다.

재생 업체는 업체에서 선별한 재활용 쓰레기를 받아 주지 않는 상황에서 쓰레기 처리 비용만 월 수천만원을 사용하면서 업계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대전시와 자치구 등 지방 자치 단체의 강 건너 물 구경에 있다고 업계에서는 볼멘 소리를 한다는데 있다.

재활용 쓰레기 수집에서 선별, 이 과정에서 나오는 쓰레기 처리까지 온갖 궂은 일은 민간 선별 업체에서 하고 있는데, 쓰레기 처리 비용이라도 줄여 달라는 업계의 목소리를 '과잉'이라는 한 단어로 지자체가 외면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린다.

관련 업계에서는 소각이던, 매립이던 지자체에서 융통성을 보여 해법을 찾아 달라는 주문을 하고 있다.

대전 지역 2개 민간 선별 업체가 이런 저런 이유로 재활용 쓰레기 처리를 중단할 경우 곧장 재활용 쓰레기 대란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대전 금고동 자원 순환 단지 소각장 증설 공사가 진행 중이라 공사 완료 때까지 업계와 지자체의 갈등은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시와 자치구에서 재활용 쓰레기 처리 문제를 단지 민간의 문제로 치부해 손을 놓고 있을 경우 한계에 다다른 업계 상황에 따라 재활용 쓰레기 대란이 멀지 않았다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