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대전시 온통대전 출시…행정 필요성에 따라 플랫폼 도입 해석 가능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와 대덕구가 지역 화폐를 두고 규모의 경제 경쟁에 돌입한다.

13일 시는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소비 촉진을 통한 소상공인 조기 회복 지원과 지여 공동체 상생 강화를 위해 대전 지역 화폐 온통대전을 이달 14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반면 이달 12일 대덕구는 온통대전 출시에 맞춰 지역 화폐 대덕e로움의 사용처를 대전 모든 지역으로 확대하고, 사용 금액의 15%를 캐시백으로 돌려주는 등 방식을 변경해 새롭게 발행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에 앞서 선수를 치기도 했다.

이런 대덕구의 계획은 그동안 대덕 지역에 한정해 사용할 수 있었던 대덕e로움을 대전 모든 지역으로 확대했다는 것 외에는 온통대전과 구별할 수 있는 것은 카드 디자인 밖에 없다는 점에서 사실상 소멸 단계에 이르렀다는 분석을 낳고 있다.

지난 해 7월 선을 보인 대덕e로움은 온통대전에 비해 10개월 가량 일찍 선을 보여 일정 부분 성과를 거뒀지만, 온통대전의 사용 지역과 자본을 뛰어 넘기 어려운 태생적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온통대전의 안착 가능성을 대덕e로움이 열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장의 요구가 아닌 행정의 필요성에 지역 화페라는 플랫폼을 도입해 예산을 투입한다는 측면은 긍정적으로 보기는 어렵다.

시 일자리경제국 유세종 국장은 "소상공인을 위한 경기 부양의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다른 지역에서는 캐시백을 낮췄지만, 다른 지역과 비교해 봤을 때 의미가 있다"면서 "예단할 수는 없지만, 1년만 하고 안 할 사업은 아니다"라고 지역 화폐 운영이 상당 기간 이어질 것임을 시사했다.

또 유 국장은 "소상공인에게 공공 요금과 인건비 등을 직접 지원하는 것과 실질적인 지원을 하는 것은 관점 차이가 있다. 멀리 봐야 한다"며 지역 화폐에 예산 투입 종료 시점을 염두에 두지 않고 있음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