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App)으로 효율적인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관리 시작해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서구(구청장 장종태)가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자 안전 보호 앱’ 서비스 본격 시행에 나섰다고 11일 밝혔다.

자가격리자 안전 보호 앱은 행정안전부에서 개발하여 지난 7일부터 전국으로 실시한 서비스로 매일 2차례 걸쳐 자가격리자의 건강상태(발열: 37.5℃, 기침, 인후통, 호홉곤란)에 대해 자가격리자가 직접 체크하고 곧바로 전담공무원에게 자동 전송된다.

또한, 자가격리자가 격리장소를 이탈한 경우에는 푸시알림과 진동으로 자가격리자 및 전담공무원에게 전송되어 효율적으로 자가격리자를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서구는 전국적인 자가격리자 앱 시행에 앞서 전담공무원 140명을 편성하여 능동감시 대상자 전담제를 실시하는 등 자가격리자 모니터링을 코로나19 대응의 역점사항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일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의 전국최초 시범운영 자치구로 선정되어 앱의 조기정착 및 시행 상 혼선을 최대한 방지하고자 설명회를 개최하여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였고, 앱 시행과 맞춰 전담공무원 모두 앱을 설치하여 자가격리자 모니터링에 본격 활용 중이다.

구 관계자는 “기존 전화 통화로 실시하던 자가격리자 관리의 상호 불편 사항을 보완하고 보다 효율적인 자가격리자 안전을 추구하는 측면에서 상당히 효율적인 앱으로 평가된다”라며 “자가격리자 안전관리 및 코로나19 종식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