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방사선 물질·제품 확대…2024년까지 중장기 5개년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생활 주변 방사선 안전 관리를 위한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생활 주변 방사선의 안전 관리를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종합 계획은 지난 해 10월 제정한 대전시 생활 주변 방사선 안전 관리 조례로 수립한 첫 계획으로 그동안 기존 원자력 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인공 방사선 중심에서 천연 방사성 원료 물질과 이를 이용한 제품까지 관리 대상을 확대했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중장기 5개년 계획으로 지각 방사선에 따른 실내 공기질 관리, 음용 지하수 등 먹는 물 관리, 유통 식품 방사능 검사, 라돈 간이 측정 장비 추가 확보와 대여 서비스, 천연 방사성 물질의 유용한 정보 제공과 소통 강화 등이 골자다.

주요 사업은 2025년까지 환경부와 공동으로 지역 특성을 고려한 중·장기적 라돈 관리 종합 계획 수립을 위한 공동 용역을 실시하고, 국립 환경 과학원과는 대전 모든 지역 1500개 지점의 주택과 영·유아 시설의 실내 라돈 정밀 조사를 실시하는 등 지역의 라돈 발생 실태를 파악한다.

정부 생활 주변 방사선 정보 센터와도 협조해 지역 생활 주변 방사선 분포 맵핑(mapping) 시스템을 구축, 생활 주변의 방사선 분포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시민이 직접 가정 내 공산품의 라돈 방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라돈 간이 측정기 대여 서비스를 연중 실시하고, 유통 식품 가운데 시민이 많이 소비하는 150개 품목의 기호성 식품을 선정해 중점 관리하기로 했다.

먹는 물 수질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고농도 라돈과 우라늄 저감 장치를 개발 보급해 전국 표준 모델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