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 협의체로 여건 마련…일상 속 기후 행동 유도 나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올해 기후 위기 대응 대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에너지, 교통, 환경 분야의 시정 역량을 결집해 온실 가스를 줄이고, 기후 취약 계층 지원 사업 등 기후 변화 적응 역량을 키우기 위한 조치다.

시는 우선 재난, 에너지, 교통 등 기후 변화 대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서 간 대응 정책을 협의하고, 조정하는 전담 협의체를 구성해 기후 변화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민·관·산이 함께 기후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후 변화 대응 열린 포럼을 반기 1회 이상 개최해 사회 모든 분야의 기후 위기 대책을 논의하고, 기후 변화 대응 정책에 시민 의견과 아이디어를 개진할 수 있는 장을 만들 예정이다.

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기해 기후 행동 실천 선언으로 시민 실천 운동의 새로운 출발점을 만들어 자가용 덜 타기, 가정내 전기 아껴 쓰기 등 온실 가스와 미세 먼지를 줄이는 일상 생활 속 기후 행동을 유도할 계획이다.

기후 변화에 따른 영향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독거 어르신 여름·겨울 나기 프로젝트 등 취약 계층의 기후 변화 적응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대전 2030 온실 가스 감축 로드 맵의 온실 가스 감축 이행 목표 달성에도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가정의 전기, 상수도, 도시 가스 사용량 감축분에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기존 탄소 포인트제의 예산을 증액하고, 자동차 주행 거리 감축량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자동차 탄소 포인트제도 도입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