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기관 특별 점검 결과…연말 평가로 표창·인센티브 제공 문제 지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역 5개 시니어 클럽이 회계 관리 등의 문제를 드러내며, 방만하게 운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10월부터 11월 사이 대전시와 자치구, 노인 인력 개발원은 특별 점검반을 편성해 시니어 클럽 운영 현황을 특별 점검한 결과 지역 내 5개 시니어 클럽 모두에서 크고 작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상당 수가 회계 관련 문제로 횡령 등 위법 여부도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관련 기관의 시니어 클럽 운영 점검 결과 A 시니어 클럽의 경우 급여 계산 오류와 자재 구입 때 사업단 구분 없이 통합 작성한 것이 지적됐다.

B 시니어 클럽은 관용 차량 이용 때 일비 상계 없이 출장비를 지급하다 발각됐다.

또 C 시니어 클럽은 사무실 계약 만료에 따른 계약 내역 부재, D 시니어 클럽은 보조금을 직책 보조비로 사용할 수 없음에도 부당 사용한 것이 점검에서 밝혀졌다.

E 시니어 클럽은 기관 운영비와 직책 보조비를 부적절하게 사용한 것이 드러났다.

문제점을 노출한 시니어 클럽에는 솜방망이 처분이 뒤따랐다.

점검에서 드러난 각각의 시니어 클럽에는 각각 시정과 기관 경고 조치했다.

특히 한 시니어 클럽은 시장형 사업단에 참여한 노인에게 판매 수익금을 현금으로 받아 담당자 개인 계좌에서 사업단 수익금으로 계좌 이체 하는 등의 방법으로 수익금을 관리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이에 따라 특별 점검에 참여한 관련 기관은 이 시니어 클럽에 소명 기간을 주고 경찰에 수사 의뢰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점검 과정에서 특정 시니어 클럽은 정치권과의 친분 관계를 내세우며, 점검에 반발했 것으로 전해지면서 사실 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시는 일자리 전담 기관인 5개 시니어 클럽을 통해 단순 1회성 일자리가 아닌 양질의 일자리가 발굴될 수 있도록 하고, 연말 평가를 실시해 표창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기 때문이다.

지난 해 특별 점검에서 지역 5개 시니어 클럽의 문제점을 확인해 놓고서도 사업 배제가 아닌 표창과 인센티브 제공 등을 밝혔다는 점에서 그렇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