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학부모 대책위 요구 밝혀…대전시 교육청 비위 끝까지 감사 예고

▲ 대전 신일 여자 중고등학교에 이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성희롱과 성추행 등 비위가 드러나면서 대전시 교육청이 끝까지 감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학부모 대책위는 관련자 모두 학교를 떠날 것을 촉구했다. 2009년 4월 30일 신일 여중고 교문 제막식 모습, 사진 특정 기사와 관련 없음.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신일 여자 중·고등학교에서 이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성추행과 인권 유린, 학사 비리 관련 책임자 모두는 학교를 떠날 것을 촉구했다.

5일 신일 여중 피해 학생 학부모 대책 위원회는 신일 여중고 학생에게 학교는 성추행과 인권 유린, 학사 비리의 지옥이었다며, 이런 사건이 발생하고 있어도 교사와 학교, 재단을 눈을 감안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아이들이 직접 SNS 계정을 만들어 자신들이 당했던 성추행 사례를 폭로하고, 학교를 고발하는 지경에 이르렀지만, 학교와 재단 측은 아직도 사건을 축소·은폐하기에 급급하다고 주장했다.

또 대전시 교육청은 사건을 확인했어도 아이를 보호하기 위한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대책위는 각종 비위·비리 근절을 위한 의지를 촉구했다.

신일 여중고와 재단에 성추행 교사와 관련 책임자 파면, 재발 방지 약속, 학생 심리 상담 등의 부모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설동호 교육감과 교육청에는 책임있는 조사로 미술 중점 학교 폐쇄와 각종 비리 근절, 같은 사건의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경찰에는 관련 사건과 해당 교사의 징계, 휴직, 명예 퇴직 관련 조사를 조사해 사건 축소·은폐 관련자를 형사 처벌하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해 당사자가 제기하는 비위 사항을 끝까지 감사한다는 계획도 나왔다.

시 교육청은 지난 달 29일부터 신일 여중고를 대상으로 특별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 비위 등 무제에 중학교 12학급, 고등학교 30학급 등 모두 42학급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를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행위가 성희롱·성추행에 해당하는지 2차에 걸쳐 분석하고 검토해 제시된 약 20명에 감사를 실시 구체적 사실 관계를 판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2016년 예술 중점 학교 운영 보조금 집행, 학생 교육원 침해, 명예 퇴직자 처리 뿐만 아니라 감사 진행 과장에서 도출되는 문제와 이해 당사자의 추가적 제보 사안 역시 끝까지 감사를 철저히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감사 결과에 따라 성 비위와 위장 전입 등 관련자에게는 규정에 따라 경찰 수사를 요청하고, 감사 과정에서 발견된 모든 비위 사항에도 관련자에게 무거운 책임을 요구하기로 했다.

특히 성 폭력 전문 상담 기관에서 제시한 의견을 적극적인 개선 방안으로 모색하고, 피해 학생을 위해서는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을 마련 중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