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시장 혼란 안정 위해…사업비 검증 합리적 분양가 유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최근 지역 아파트 고분양가에 따른 주택 시장의 혼란을 안정화하기 위해 공동 주택 사업비 검증단을 구성하고 나섰다.

전국 최초로 대전에서 실시하는 공동 주택 사업비 검증단은 주택 시장 안정을 위한 2단계 대책으로, 지난 해 11월 6일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분양가 상한제 규제 지역에 대전이 제외됨에 따른 민간 택지 고분양가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한다.

검증단은 대학 교수 1명, 공인 회계사 1명, 감정 평가사 1명, 주택 관련 전문가 2명, 공공 기관 임직원 2명 등 각 분야 전문가 7명으로 구성했다.

시는 주택 건설 사업 계획 승인 때 공동 주택 사업비 검증단이 사업비의 철저한 검증을 실시해 합리적 분양가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서민의 내 집 마련의 높은 문턱을 한 단계 낮출 방침이다.

29일 시에 따르면 대전 주택 가격은 40주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고, 청약 경쟁률이 전국 광역시 가운데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실제 지난 해 3월 분양한 유성구 복용동 아파트의 분양 가격이 3.3㎡당 1500만원에 육박하는 등 고분양가로 주택 시장의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시는 주택 시장 안정을 위한 1단계 대책으로 지난 해 12월 16일 외지 투기 세력 차단을 위해 주택 청약 때 지역 거주자 우선 공급 거주 기간을 3개월에서 1년으로 강화했다.

또 서구·유성구에 한정돼 있는 적용 지역을 대전 모든 지역으로 확대하는 지역 거주자 우선 공급 기준을 변경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