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사퇴의 변으로 출마 밝혀…신 적폐·운동권 청산 소명 의식 나타내

▲ 16일 대전시의회 바른미래당 김소연 의원이 의원직 사퇴를 위한 기자 회견을 열고, 4.15 총선 출마를 밝혔다. 기자 회견에서 김 의원은 작심한 듯 거침 없는 발언을 이어갔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의회 바른미래당 김소연 의원이 거침없는 작심 발언으로 청년 정치를 녹여 냈다.

16일 김 의원은 시 의회 기자실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오늘 시 의원 자리에서 사퇴한다. 2년 전 우리 동네 변호사 김소연은 대전시민의 사랑으로 시 의원에 당선됐다"면서 "시민을 위해 봉사겠다는 소박한 꿈은 선거 기간부터 어그러지기 시작했다"는 사퇴의 변으로 4·15 총선 출마 이유를 대신했다.

출마 지역구는 신 적폐 청산과 시민 단체 카르텔을 깰 수 있는 곳을 지목함에 따라 대전 유성을이 유력한 것으로 점쳐진다.

김 의원은 "정치인으로 내게 주어진 소명에 충실하고자 한다. 민주당은 국회와 지방 자치 단체에 각족 포퓰리즘 정책을 남발하고 있다"며 "국가를 당파와 권력 유지, 수익 모델로 삼은 이익의 패거리를 '민벌 세력', '시벌 세력'이라 부른다. 이들이 더 이상 지역에서 권력을 확대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출마 지역구를 예상할 수 있는 단서를 남겼다.

2018년 공천 헌금 파문과 관련해서도 거침이 없었다.

김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대전 서구을) 의원의 가신들은 사실상 '공천 헌금'을 요구했지만, 박 의원의 가신이 아닌 시민의 대표이기에 이를 거절했다"며 "간단한 상식을 지켰다는 이유로 민주당에서 제명됐고, 지금까지 민주당에서 정치적 탄압을 받아 오고 있다"고 2018년 지방 선거 당시 공천 헌금 파문이 총선 출마의 직접적 이유 가운데 하나임을 강조했다.

특히 박 의원과 관련해 김 의원은 "분명히 밝히지만 박 의원 개인에게 관심이 없다. 개인을 처단하기 위해 총선에 출마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특정인을 낙선시키기 위한 이른 바 저격 출마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가장 큰 출마 배경은 그가 '신 적폐'로 규정한 세력의 처단에 있다.

김 의원은 "시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일부 시민 단체가 지역 로컬 푸드, 도시 재생, 마을 공동체, 지역 화폐, 일자리 사업 등을 독식하고 있었다. 풀뿌리 사람들과 같은 조직은 시민 단체의 외피를 뒤집어 쓰고, 시민 혈세를 중간에서 가로챈 현대판 '마름'이다"라고 전문성과 자격이 없는 시민 단체의 국고 탕진을 지적했다.

이어 "지역 여성 단체는 성폭력을 당한 여성의 사연을 앞세워 조직의 세를 확장하고, 그 조직으로 각종 사업과 강연 자리를 만들어 착복에 여념이 없다"며 "여성 단체는 사회적 약자의 가슴 아픈 사연을 자기 주머니 속 돈 다발로 '환전'했던 것이다"라고 여성 단체의 행태를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