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이경일 교수 국제학술지에 발표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경일 교수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 소아에게 집단으로 유행성 폐렴을 일으키는 마이코플라즈마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국내 소아청소년과 의학박사가 이에 관한 여러 연구들을 분석해 중요한 가

8일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에 따르면 소아청소년과 이경일 교수가 최근  ‘마이코플라즈마에 의한 소아 호흡기 감염’이라는 논문에서 소아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발생기전 및 치료과정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의학적 이슈에 대해 기존 연구 및 객관적 데이터 분석을 통한 명료한 해석과 더불어 앞으로의 연구방향 등을 밝힌 논문이 ‘Expert Review of Anti-Infective Therapy’ 8월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경일 교수는 논문에서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호흡기내에 존재하는 정상 세균군 들이 관여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또한, 일본, 한국 등은 유행주기가 3년 정도로 빠르고 어린 소아에게 많이 발생하며, 서구에서는 유행주기가 5~7년 정도로 길어 젊은 성인에서의 발생률이 높은 점 등 나라마다 유행주기 및 발생연령 분포가 다르다고 밝혔다.

또한, 이 교수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대해 세균에 의한 직접적인 폐 조직의 손상보다는 홍역이나 사스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과 관련이 있는 세포 면역 기전 측면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의 잠복기에 인체 내 자연 면역계에 의해 생성된 염증 유도 물질들이 특이 면역계의 활동을 유도해 폐렴이 발생한다는 새로운 발생 기전을 제시했다.

같은 맥락에서 면역계가 미숙한 어린 소아 보다는 성숙된 면역체계를 가지는 큰 소아나 청소년에게서 이 폐렴이 더 잘 나타난다고 밝혔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국내의 경우 3년 마다 유행하며 학동기 소아들을 포함해 많은 소아들에서 발병한다. 보통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가 잘 듣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항생제의 효과가 적어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도 있다.

이경일 교수는 이번 논문을 통해 항생제가 듣지 않는 중증 환자의 경우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면역 조절제가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도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대한 항생제의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으나, 과거 이경일 교수의 임상연구에 따르면 1993년부터 2003년 까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환자 559명 중 항생제의 효과가 없는 난치성 폐렴 환아 15명을 대상으로 스테로이드제 치료를 한 결과 탁월한 효과가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경일 교수는 이번 연구 외에도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소아의 발열성 질환인 가와사끼병의 병인에 대한 가설과 각종 면역질환에 사용되는 정맥용 면역글로불린의 다양한 작용 기전을 통합한 이론 등 기초 의학 분야의 연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