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소통 없는 입법활동으로 이슬람문화 동성애 조장 논란 등 휩싸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회 일부 의원의 입법 활동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시민과 소통없는 의정활동으로 이슬람·동성애 문화 조장 논란은 물론, 특혜 의혹까지 제기되며 시의회 의정활동의 정당성에 대한 의구심을 낳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상황은 시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 방향이 시민 눈높이와 다르다는 것을 증명할 단적인 예라는 점에서 개선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29일 시의회 등에 따르면 최근 조성칠 의원이 대표 발의한 ‘대전시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안’과 홍종원 의원이 발의한 ‘대전시 거주외국인 등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놓고 지역사회 일각의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조 의원이 발의한 문화다양성 조례는 사회통합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기독교계 일각에서는 이 조례안 속 문화다양성의 개념이 모호해 동성애나 이슬람 문화까지 옹호할 수 있다며 반대하는 상황이다.

외국인 주민의 생활편익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홍 의원이 발의한 거주외국인 지원 조례 역시, 기존 대전시민과의 역차별 논란 및 혈세낭비 가능성으로 인해 반발에 부딪친 상황이다.

조 의원과 홍 의원이 내놓은 조례안에 대한 반발이 격화되면서 현재 대전시의회 청사 앞에는 이들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일부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손카드까지 등장했다.

현재 시의회 앞에는 '이슬람·동성애 문화 시민혈세지원 강력 반대 및 조례 철회 촉구' 현수막을 비롯해 ▲90일만 체류하면 대전시민과 똑같은 대우가 웬말이냐 ▲대전시민 우롱하는 조성칠 의원은 사퇴하라 ▲문화다양성 업무는 지자체 업무가 아니다 라는 등의 내용이 담긴 현수막이 내걸렸다.

이와 함께 지난 26일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를 통과한 윤용대 의원 대표발의의 ‘대전시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 조례안’ 역시 논란이 되기는 마찬가지다.

윤 의원은 논란으로 처리가 유보됐던 지역화폐 조례안을 지역간 불균형 방지와 원도심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는 쪽으로 수정해 의결했다는 입장이지만, 구체적 내용이 담기지 않아 또 다른 논란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