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공문서 발송 의혹, 의원 갑질 논란 등 끊이지 않는 잡음... 민주당 자정능력 의구심 고조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시의회 비례대표 의원들이 연일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거짓 공문서 발송 의혹, 의원 갑질 논란 등으로 인해 십자포화를 맞고 있는 것.

비례대표의 일탈은 소속정당의 자정능력 및 인재풀에 대한 의구심을 자아낸다는 점에서, 차기 총선 과정 유권자의 지지정당 및 후보 선택의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민주당 대전시의회 비례 1번인 채계순 의원은 최근 대표 발의한 결의안의 ‘거짓 논란’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채 의원이 결의안에 ‘한국마사회 대전지사장이 대전시 공무원과의 면담에서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 존치를 주장했다’고 명시했는데, 이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된 것.

특히 채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결의안은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의 결재를 거쳐 관계부처 등에 송부됐다는 점에서, 거짓 공문서를 발송했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 같은 흐르자 지역사회에서는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채 의원에 대한 징계를 진행해야 한다는 요구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

대전의 한 시민은 채 의원 대표 발의 건의안과 관련 “신성한 민의의 전당에서 시의원과 시민에게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민주당의 신뢰를 실추시킨 것 등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이 시민은 “민주당이 감사나 조사 등의 조처 없이 방관한다면 민주당이 총선에서 심판받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또 다른 비례대표 시의원인 우승호 의원은 최근 청년인 활동보조인에게 ‘비밀유지 및 겸업금지 각서’를 쓰도록 강요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갑질논란’의 중심에 섰다.

우 의원 문제에 대해 지역 정치권은 “대전시의원이 무슨 비밀이 그리 많아 비밀유지 각서를 쓰게 하는지, 게다가 그가 각서를 쓰도록 강요한 이는 자신이 권익을 보호해야 할 청년”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함께 정치권은 대전시의회가 우 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할 활동보조인 채용을 추진하며 공모절차를 거치지 않은 점도 문제 삼았다.

이들은 “우 의원과 시의회의 행태는 구직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에게 일자리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의회에 들어간 민주당 우 의원이 사회적 약자인 청년에게 갑질을 일삼고, 청년 다수의 일자리 선택권마저 빼앗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