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상수도 본부 수질 연구소서…방사성 물질 포함 241개 항목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내년부터 대전 시민에게 공급하는 수돗물의 검사가 더 깐깐해진다. 

21일 대전시 상수도 사업 본부 수질 연구소는 고품질 수돗물의 시민 욕구를 반영해 내년부터 수돗물의 자체 감시 항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 상수도 사업 본부에 따르면 현재 법정 수돗물 수질 기준 항목은 60 항목이지만, 수질 연구소는 미량 유기 화학 물질, 라돈 등 자체 감시 항목을 포함해 233개 항목의 수돗물 수질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법정 수질 감시 항목으로 추가한 라돈을  매 분기별로 조사했으며, 그 결과 모든 수돗물에서 라돈이 검출되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수질 연구소는 올해 자연 방사성 물질인 라돈 외에도 자체 감시 항목으로 인공 방사성 물질인 세슘-134, 요오드-131 등 6종의 방사성 물질의 검사를 추진 중에 있다.

또 방사성 폐기물 처리에 시민의 관심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내년부터 전베타(Gross beta), 세슘-137 등 6종의 방사성 물질을 더 추가해 모두 241개 항목에 수돗물 수질 검사를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또 법정 항목 이외에도 취수원에 검출 우려가 있거나 건강 위해성이 있는 미량 유해 물질을 조사하고, 자체 감시 항목으로 지정해 꾸준히 감시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