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적 없음에도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명시해 조사 진행... 대덕구 총선 낙하산 불가론도 고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이 제기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여론조사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당적이 없는 성 장관을 특정 정당 소속으로 표기해 유권자의 혼란을 가져왔음은 물론, 예상 밖 지역에서 여론조사가 진행되며 ‘낙하산’에 대한 불만까지 고개를 든다.

20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최근 윈지코리아컨설팅은 불특정 다수의 대전 대덕구민을 대상으로 성 장관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ARS 방식으로 진행된 여론조사에선 ▲성 장관 인지 여부 ▲성 장관과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 가상 양자대결 투표 의향 ▲지지 정당 ▲문재인 대통령 평가 등에 대한 질의가 진행됐다.

논란의 원인이 된 것은 여론조사 문구다. 윈지코리아컨설팅은 성 장관과 정 의원의 가상 양자대결 질의에서 무당적인 성 장관을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명시했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선생님의 지역구에 만약 다음의 후보가 출마한다면 누구를 선택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 보기에서 ‘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인 더불어민주당 성윤모씨는 1번’이라고 문항을 제시한 것.

하지만 성 장관은 여론조사 실시 시점까지 민주당에 입당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여론조사가 허위사실에 기반해 진행된 셈이다. 민주당의 한 고위 인사는 “성 장관은 당적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여론조사가 허위사실에 기반 해 진행돼 유권자의 혼돈을 일으켰지만 현행 선거법상 문제는 없다는 것이 대전시 선관위의 입장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성 장관을 띄우기 위한 것이라면 법 위반일 수 있다”며 “하지만 공천을 위한 사전작업까지 법의 잣대를 들이대진 않는다. 선거법상 논란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성 장관에 대한 여론조사는 오랜시간 대덕구에서 표밭을 다지며 활동해 온 기존 총선 출마 예상자의 반발도 자초한 상황이다.

‘현직 장관대 제1야당 정책위의장’간 빅매치 성사 가능성으로 전국적 관심을 끌게 될지는 모르지만, 지역 특성상 소위 ‘낙하산 후보’ 출격으로 선거의 승기를 잡긴 어렵다는 비판을 자아낸 것.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대덕구 지역의 특성상 특정 인사가 갑자기 내려와서 선거에서 승리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오랜 기간 지역에서 활동해 온 민주당 인사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는 것부터가 어려울 수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