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감기관과 야합 우려 등 영향 의회 다수당 소속 생활적폐청산위원장 책임론 고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대전시의회 일탈’로 곤궁한 처지가 됐다. 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에서 벌어지는 최근의 일탈행위가 사실상 적폐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31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대전시의회 일탈의 화살이 박 의원을 겨누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집권여당 적폐청산위원장 출신 생활적폐청산위원장이 지방의회 일탈에 눈·귀를 닫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 것.

특히 박 의원의 경우 지난 지방선거 당시 대전지역 민주당 선거를 진두지휘했다는 점에서, 적폐 행위자 공천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방의회 적폐에 대한 박 의원 책임론이 제기된 원인 중 비근한 예는 최근 대전시의회에서 불거진 제주도 연찬회 논란을 들 수 있다.

시의회는 최근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과도한 시민 혈세를 들여 제주도에서 연찬회를 진행하며 다양한 논란을 연출했다.

피감기관인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 간부들과 만찬을 즐긴 것은 물론, 의정활동과 무관한 강의 커리큘럼으로 혈세 낭비 논란을 부추진 것.

특히 의회와 집행부 간부와의 만찬은, ‘의회의 꽃’인 행정사무감사의 의미를 퇴색시켰다는 지적에 직면했다.

감시기관과 피감기관의 ‘짬짜미’ 감사 또는 ‘야합’ 감사에 대한 우려를 자아내며, 의회의 존재자체에 대한 의문을 낳게 한 것이다.

이 같은 대전시의회의 일탈은 오랜 기간 관행처럼 이어져 온 ‘적폐’라는 점에서 박 의원의 책임감을 무겁게 하고 있다.

집권여당이 ‘전가의 보도’처럼 외쳐온 적폐청산의 선봉에 선 박 의원이 자당 출신 지방의원들의 잘못에 사실상 ‘함구’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지적이 고개를 들게 한 것이다.

이번 연찬회를 진두지휘한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의 경우 박 의원과 호형호제하는 정치적 동반자라는 점에서, 박 의원을 비롯한 여권의 적폐청산에 대한 진정성까지 의심스럽단 얘기도 나온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시의회 일부 의원의 갑질 등 다양한 논란이 터져나오는 상황 역시 이들을 시민에게 공천한 박 의원의 3선 가도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박 의원이 대전지역 지방의회의 적폐에 대해 일언반구 말이 없는 것 자체가 집권여당의 적폐청산 의지의 진정성을 의심받게 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 인사는 “민주당과 박 의원의 적폐청산에 대한 진정성을 시민에게 보이기 위해서라도 지방의회 문제에 대해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