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6500톤 가량 발생…위생·청소 용수 등으로 공급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도시철도공사가 지하 유출수를 이용하고 있는 14개역 화장실에 지하수 활용을 알리는 스티커를 부착하고 활용 홍보에 나섰다.

공사에 따르면 수질 검사 결과 생활 용수 기준 19개 항목에 합격해 청소, 조경, 위생 용수로 활용할 수 있는 지하 유출수가 대전 도시철도 지하 역사와 터널에서 하루 6500톤 가량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공사는 역사 화장실 위생 용수, 청소 용수로 활용하고 있다. 또 대전시청, 동구·중구·유성구와  별도 협의로 지하수 이송 장치를 구축해 시청사 화장실 위생 용수·지하 상가 위생 용수·산불 진화 용수·목척교 벽면 분수·중교로 수경 시설·월드컵 경기장역 인공 폭포수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 대전시에서 구축한 대전역-중앙로역 지상 클린 로드 시스템에도 지하 유출수를 공급해 폭염과 미세 먼지 대책 용수로도 활용했다.

또 별도 이송 장치 없이 지하수를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월드컵 경기장역 7번 출구에 급수탑을 설치하고 조경 용수, 청소 용수, 소방 용수 등으로 공급하고 있다.

공사는 지하 유출수 역시 소중한 물 자원으로 인식하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하수가 나오지 않는 8개 역에 화장실 위생 용수 공급과 미세 먼지를 줄이기 위한 터널 물 청소에 활용하기 위해 이송 배관 추가 설치를 국비 사업으로 신청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대전 도시철도 지하 유출수 정보는 공사 홈페이지(www.djet.c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월드컵 경기장역 지상 급수탑을 이용하려는 일반 시민과 업체는 월드컵 경기장역 역무실(042-539-3219)로 신청해야 한다.

지하수 이송 시설 구축 관련 문의는 공사 기계환경팀(042-539-3322)로 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