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이승재 교수 연구팀 밝혀…노화 방지 등 연구에 이바지 기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KAIST 생명 과학과 이승재 교수 연구팀이 올리브유에 함유돼 있는 올레산이 노화 방지와 장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 교수 연구팀은 수명이 3주에 불과해 장수 조절 연구에 적합한 예쁜 꼬마 선충을 이용해 실험을 진행했다. 예쁜 꼬마 선충은 고온 보다 저온에서 2배 이상 수명이 길어진다.

연구팀은 실험으로 낮은 온도에서 장수하기 위해서는 메디에이터 15(Mediator 15)로 불리는 단백질로 올레산의 양을 유지해주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올레산이 부족하면 낮은 온도에서도 수명이 길어지지 못하는 것이다.

메디에이터 15는 불포화 지방산을 만드는 효소의 양을 증가시켜 예쁜 꼬마 선충이 낮은 온도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준다.

메디에이터 15가 발현한 불포화 지방산 합성 효소는 불포화 지방산, 특히 올레산 (oleic acid)의 양을 증가시키고 올레산은 체내 단백질의 품질을 높여 건강한 장수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불포화 지방산 가운데 하나인 올레산은 메디에이터 15가 가장 많이 발현하는 물질로 올리브유의 55~85%가 올레산으로 구성돼 있다.

연구팀은 이 결과를 통해 올레산의 섭취가 낮은 온도에서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요소임을 증명했다.

이번 연구는 외부의 기온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적절히 조절되는 지방 대사가 장수를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과 특정 지방산 섭취가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밝혔다는 의의가 있다.

특히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의 장수 효과를 직접 확인해 향후 노화 방지와 장수를 위한 연구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 받는다.

이동엽·안선우 박사, 정윤지 박사 과정이 공동 1 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 결과는 저명 국제 학술지 플로스 바이올로지(PLOS Biology) 8월 13일 자 온라인 판에 게재 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