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지 공급량 감축…6만㎡ 공공업무용지로 전환

▲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장이 25일 행복도시내 상가 공급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청(이하 행복청)과 세종시는 ‘행복도시 상업시설 모니터링 연구’ 용역 결과 신도시(행복도시)내 상가의 공실율이 지속적으로 30%대를 넘기는 등 공급과잉으로 분석하고 상업지역 공급 조정을 통해 이를 개선키로 했다.

25일 행복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복도시 상가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행복도시내 공실율은 초기에 준공된 상가는 20% 내외의 공실율을 보이지만 최근 1년내 준공된 상가는 60%내외의 공실율을 보이는 등 지난해 2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35.9%~32.1%의 공실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가 임대료의 경우 ㎡당 세종시가 33만5천원~30만9천원, 행복도시의 경우 29만3천원~28만7천원대를 형성해 행복도시외 지역이 높은 임대료를 나타냈으며 대전시의 25만 8천원~24만9천원에 비해 20%가량 높게 책정됐다.

임대료 수준은 행복도시가 부산과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이지만 대구, 인천, 광주, 울산 등 타 광역시에 비해선 10~25%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행복도시내 상가 공실율이 높은 원인으로는 타 광역시에 비해 높은 임대료, 주차시설 등이 공실율을 높인다고 설문조사 결과로 나타났지만 행복도시의 특성을 고려할 때 도시 전체적 상업시설 규모가 과다는 아니라고 보았다.

행복청이 자체 분석한 원인으로는 신도시 초기 단계에서 나타나는 과도기 적 현상과 일부 생활권 상업용지 조기 공급 및 일부 아파트 상가가 과다 공급 됐으며 실수요보다 임대수익 기대투자로 인한 고분양가와 고임대료를 형성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직접 건설 및 임대하는 중대형 상가의 임대료는 대전과 비슷하지만 투자수요 위주 집합상가는 광역시 가운데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또 온라인 상거래 증가 등 소비형태 변화로 오프라인 수요가 감소하는 것도 상가 공실율 증가의 한 원인으로 꼽혔다. 이에 따라 행복청은 최근 2년여간 상업용지 공급량을 1만8114㎡로 조절해 왔으며 어진동, 나성동, 대평동, 소담동 등의 상업용지 공급을 유보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유치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총 6만1637㎡를 공공업무용지로 변경하고 일부 공동주택 단지내 상가 과다 공급문제에 대해 2016년부터 근생시설 세대 당 한도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김진숙 행복청장은 “상가 공급과잉문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추가적 조치가 필요하다면 상황에 맞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