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영향 개발 기법 적용…빗물 자연 순환 기능 회복 위한 사전 협의 추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빗물의 표면 유출 최소화와 자연 침투·저류 기능 회복을 위한 물 순환 선도 도시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31일 시는 둔산·월평 일원에서 물 순환 도시 시범 사업 추진과 함께, 각종 개발 사업 때 저 영향 개발(LID)기법 적용을 유도하는 물 순환 회복 사전 협의제를 다음 달 1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선 국정 과제인 물 순환 선도 도시 조성 시범 사업으로 둔산·월평동 일원 2.56㎢에 2020년까지 모두 28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식생 체류지 조성, 투수성 포장, 옥상 녹화 등 저 영향 개발 기법을 적용해 물 순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범 사업 추진 현황을 보면, 대상 지역을 도로·보도, 공원, 공공 기관 등으로 분류하고, 시 물 순환 기본 계획을 반영해 지역 특성에 맞는 시설 계획을 적용한 기본·실시 설계를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 실시 설계 완료 후 시범 지역의 시설 공사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물 순환 선도 도시 조성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또 물 순환 회복 사전 협의제는 개발 사업지 내 빗물의 자연 순환 기능을 회복하는 시설 계획을 수립·적용하도록 사전에 협의하는 제도로 수질 오염원 저감과 도시 침수, 건천화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시가 중장기 물 순환 회복 방안을 담은 물 순환 기본 계획 수립 용역에 따라 2065년까지 물 순환 회복률 9.2% 상승을 목표로 물 순환 분담량을 이달 18일 고시한데 따른 조치로 제도적 추진 기반 마련의 의미를 담고 있다.

물 순환 개선 조례에 근거한 사전 협의 대상은 비점 오염 저감 설치 신고 대상 사업과 우수 유출 관리 대상 사업이다. 이들 사업 규모가 큰 공공 개발의 경우 사전 협의제를 통해 물 순환 분담 목표량을 반영한 시설 계획을 철저히 이행하도록 유도한다.

이와 함께 저 영향 개발 기법 적용 권고 사업으로는 대지 면적 1000㎡ 이상 또는 연면적 1500㎡ 이상인 건축물 등이며, 민간 개발 사업으로의 물 순환 기능 확대 유도에 초점을 맞췄다.

사전 협의 시기는 대상 사업의 인·허가 전이며, 사업 시행자 또는 인·허가권자가 각 사업의 관계 기관 협의 때 시 맑은물정책과(042-270-5483)를 포함해 협의해야 한다.

사전 협의 주요 내용은 사업의 일반 현황과 저영향 개발 기법의 종류·제원·도면·설치 계획도 등이며, 사전 협의 절차를 통해 물 순환 시설 용량의 적정성 여부를 결정한다.

시에 따르면 저 영향 개발(Low Impact Development)은 빗물이 땅속으로 침투되지 못하는 불투수면을 줄여 강우 유출을 최소화하고, 물 순환 기능을 유지하는 개발 방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