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인격과 존엄 침해…정당·의회 재발 방치 대책 마련 촉구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여성 단체 연합(이하 대전 여연)의 중구 의회 음란 메시지 사태를 사회적 성희롱으로 규정했다.

20일 대전 여연은 성명을 통해 이달 초 중구 의회 홍순국 의원이 동료 여성 의원에게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여성의 나체 사진을 보내 물의를 일으켰고, 이 문제의 정당과 중구 의회의 대응 수준은 구성원들의 성 윤리 의식과 성 평등 관점이 전무함을 여실히 드러냈기에 대전시민 절반인 여성의 목소리를 담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대전 여연은 그동안 언론 보도에 따르면 홍 의원이 이번 사건 뿐만 아니라 예전부터 일상적으로 동료 남성 의원에게 음란물 메시지를 보냈고, 이는 그동안 이 같은 문자를 받고도 아무런 문제 제기없이 무사 통과시킨 다른 중구 의원 의식도 한심스럽다고 주장했다.

또 주민의 대리인으로 선출된 공인은 윤리 의식이 일반 시민보다 더 강력하게 갖추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성을 지역 공동체의 참여자가 아니고 성적 놀이 대상으로만 인식한 이번 사태는 여성의 인격과 존엄을 침해한 사회적 성희롱이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올 7월 시행된 양성평등기본법은 직장내 성희롱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만연된 여성 차별 인식과 성희롱의 개념을 확대해 여성이 직면하는 사회적 차별, 편견, 불평등 구조를 바꿔 성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전면적인 계획이라며, 이런 내용을 중구 의회와 정당들은 과연 알고 있는지 되물었다.

더불어 과연 이 의제에 어떤 노력을 기울였고, 엄연히 법과 조례를 다뤄야 하는 공인으로 양성평등기본법의 취지를 훼손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사태에 앞서 의회와 정당은 기본 소양 교육인 성희롱 예방 교육과 성평등 관점 함양을 위한 교육을 실행했는지, 해당 의원과 중구 의회, 소속 정당은 큰 비를 피하는 식으로 의회 출석 정지와 탈당의 방식이 문제 해결의 본질인지 숙고하길 바랐다.

여기에 더해 시대 흐름에 맞고, 의원의 성인식 변화를 위한 실천 계획과 왜곡된 성인식을 바로잡기 위한 자정 노력, 재발 방지 대책을 대전시민 앞에 공개적으로 밝히기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