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중 실태조사 실시…9월중 중·장기 대응계획 수립·추진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충남도는 천안·아산·서산·당진 등 도내 서북부 지역을 대상으로 한 난개발방지T/F팀을 가동하고, 개발과 보존이 함께할 수 있는 계획적 개발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6일 도에 따르면 도내 서북부지역은 지리적으로 수도권과 인접해 개발 압력에 따른 공장, 주거단지 개발 등이 급속하게 진행 중으로 난개발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서북부 지역은 단기간 집중 개발로 인해 도로 등 기반시설 부족, 주변 환경과의 부조화, 점적인 개별공장 입지로 인한 토지의 비효율적 공급 등 각종 부작용이 현실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도는 아산만권 배후신도시 주변지역, 대산 석유화학단지 주변지역, 당진 북부 산업단지 주변지역, 국도나 지방도등 간선도로변 상업시설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해당 시와 협력해 T/F팀을 구성해 중·장기적인 난개발 방지 대응계획을 수립·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난개발 방지 중장기 대응계획에는 소규모 개발부터 관계 법령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환경성, 경관성 검토를 엄격히 적용하는 방안과 충분한 기반시설이 확보될 수 있도록 사전에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받도록 하는 방안 등이 포함됐다.

이외에도 도는 이번 대응계획에 따라 공업용지 공급은 이미 개발된 산업단지를 우선으로 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지역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도시계획을 수립해 이에 따른 도시개발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오는 8월말까지 난개발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9월 중 도·시 합동 T/F팀 토론회를 개최해 대응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수렴을 실시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서북부지역은 산업용지 및 택지개발, 도시개발 등 주거용지 개발이 도내 전체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난개발이 우려되고 있다”며 “이번 T/F 구성을 시작으로 난개발 방지대응 계획을 수립해 예쁘고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