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사업에 공모…선정시 4년간 200억원 투자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천안시는 11일 천안축구센터에서 성무용 시장을 비롯해 시의회 의장, 지역주민, 전문가, 상인회, 사회단체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재생 선도지역 지정 및 지역행복 생활권 사업구상(안)’공청회를 개최했다.

그동안 도시정비사업은 기존 건축물을 철거하고 획일적으로 고층 아파트건립 등의 전면 개발방식으로 추진되어 왔던 물리적·국지적 정비사업으로 추진돼 왔다.

그러나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사업은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자산을 활용한 정비·복원 등 생활환경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 자립적 운영 체계를 확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지난 1월 13일 국토교통부에서 주민 및 지자체가 재생계획을 수립·시행하고, 국가가 이를 지원하는 도시재생 선도지역 지정 공모사업을 발표하고 도시재생이 시급하고 파급효과가 큰 지역에 대해 경제기반형(2개소), 근린재생형(9개소) 등 총 11개소를 선정해 4년간 1400억원의 국비를 지원하게 된다.

이에 따라 천안시는 쇠퇴한 구도심과 생활여건이 열악한 원도심 지역을 대상으로 생활권 단위의 생활환경개선 및 공동체활성화, 골목경제활성화 등 지역주민의 역량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근린재생형 선도지역지정사업 응모를 위한 사업구상(안)을 수립하고 공청회를 통하여 지역주민과 전문가들이 제시한 의견을 제안서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근린재생형 선도지역으로 선정되면 4년간 200억의 예산이 국비와 지방비 매칭펀드로 지원되며 그동안 침체되었던 원도심 상권 활성화와 옛 명동거리 추억을 재현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천안시는 2013년 11월과 12월에 2차에 걸쳐 재개발·재건축·도시환경정비사업구역의 조합·임직원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도시재생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따른 정부정책 소개와 향후 도시재생 방향 등에 대한 도시재생대학 운영을 통한 교육을 실시한바 있다.

올해는 지역 상인회와 함께 골목경제 활성화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강화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과 지역주민의 역량강화 등을 위한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구상(안)은 영동대학교 백기영 도시행정학과 교수가 발표하였으며 △최민기 천안시의회 의장△박광범 한국기술교육대 건축학과 교수△이희원 선문대학교 건축학부 교수△박소영 도시재생사업단 총괄과제팀장△강창근 천안시 상인연합회장△강윤정 천안NGO센터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나서 천안시 도시재생에 관한 방향과 과제에 대하여 열띤 토론을 펼쳤다.

 

시는 오는 3월 중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3월 14일 선도지역지정 공모 제안서를 국토교통부에 신청 할 계획이며 선도지역 지정은 관계 행정기관 협의 및 평가와 국무총리실 산하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4월말 선정될 계획이다.

한편 천안시는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과 연관된 사업들을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도시재생사업단이 총괄하여 차별화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선구자적인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한 천안시만의 특색있는 도시재생을 위하여 지역 실정에 적합한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하고 도시재생전략계획에 부합하도록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선정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을 이번 용역중인 ‘천안시 도시재생 기본구상 및 선도지역지정 사업계획 수립용역’과 연계하여 하반기에 추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