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관련 태정관 지령을 보완하는 자료 밝혀내

[ 충남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은 28일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윤소영 연구원이 일본역사왜곡자료실에서 수집한 독도 관련 자료에 토대한 연구논문을 독립기념관 내 밝은누리관 1층 강당에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발표 내용은 일본 근대에 편찬된 관ㆍ사찬 지리서 및 지리교과서를 검토․분석해 1905년 일본이 독도를 시마네 현에 편제하기 이전에 ‘일본정부 및 지리학자들이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인식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근대 일본 초기의 관찬 지지인 태정관 정원 발행 『일본지지제요』(1874)에는 오키의 부속섬과 별도로 죽도(울릉도)와 송도(독도)가 오키의 서북방향에 있다고 적었다.

이 내용은 문부성이 발행한 지리교과서 『일본지지략』(1874)과 이 책의 저자인 오츠키 슈지(大槻修二, 1845-1931)가 저술한 1875년 『일본지지요략』등에도 계승됐다.

더욱이 1905년 2월 독도의 시마네 현 편제 후에 『지학잡지』에 글을 연재한 지리학자 다나카 아카마로는 “메이지 초기에 태정관 정원이 본방 영유임을 인정하지 않아서 그 후 출판된 지도에는 그 소재도 표시하지 않았다”고 적었는데, 이것은 ‘메이지 정부가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인식하지 않았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다.

이러한 자료는 1877년 독도가 일본 영토가 아니라고 선언한 ‘태정관 지령’을 한층 뒷받침해주는 증거자료라고 평가했다.

▲ 문부성 저작,『소학지리용신지도』수문관 발행 1906년의 일본지도, 한국은 일본영역에서 제외
아울러 독도 강탈이 일본의 한국 침략과정과 맞물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도자료를 예시해 1906년 발간 『소학지리용 신지도』와 1908년 발간된 문부성 저작 『심상소학교용 소학지리부도』를 비교 소개했다.

전자에는 일본 영토에 한국이 제외되어 있는데 후자에는 한국강제병합(1910년) 이전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까지 일본과 마찬가지로 붉은색으로 칠해 그 침략성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 문부성저작『심상소학교용_소학지리부도』,문부성,1908.일본교통전도.대만과 한국,남 가라후토와 치시마열도가 일본과 마찬가지로 붉은색으로 표시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