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확대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대전시교육청 이전추진 시민협의회 구성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시 중구 문화동 충남도교육청이전 부지에 대전시교육청 이전을 추진 하기 위한 가칭 '교육복지확대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시교육청 이전추진 시민협의회'가 구성됐다.

협의회는 충남도교육청 이전부지에 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부교육지원청 이전과 제 2교육연수원 활용계획은 윗돌 빼서 아랫돌 막는 격이고, 교육복지확대와 원도심 활성화의 기회를 날리며, 중구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민의 수렴 없는 시교육청의 이러한 행정을 비판하며 시교육청이 3월 11일 선화동 구)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회의한 '원도심 지역의 활성화는 지역 간의 균형발전과 직결되는 사안으로 대전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고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는데' 대해 진정성이 있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국가도 도시‧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정부의 부‧처를 이전했다며, 대전의 진정한 균형발전과 구도심‧신도심의 조화로운 상생발전을 생각한다면 대전시교육청이전이 대안이고, 도교육청부지 매입비용의 국비확보에도 명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교육복지차원에서도 시교육청 업무공간및 편의시설 확대로 교육행정의 효율을 높이고, 원도심 경제활성화를 통한 지역간 소득격차를 해소해 동‧서부간의 교육격차도 해소할 수 있으며, 희생과 지역의 상생발전의 모범을 보임으로써 학생과 시민들의 교육에도 영향을 준다고 강조했다.

또 동부교육지원청의 이전은 폐교된 대전중앙여중이나 이전한 충남소방안전본부 부지를 활용하면 같은 선화동내에 위치해 원도심 공동화를 방지할 수 있고, 시교육청자리는 노후화된 서부교육청이전과 교육중심의 제2교육연수원으로 활용하면 된다는 것.

협의회는 도청 및 도교육청이전은 10년전 벌써 예정됐던 일이고, 기관이 이전 되기전 공간정책‧도시정책을 고려해 이전부지의 건설계획이 확정되었어야함에도 불구하고 도청이전부지활용 대안 부재 및 원도심 상권 붕괴의 초래는 행정관청과 정치인들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향후 보이지 않는 유관기관 이전까지 고려한다면, 원도심 경제에 미치는 파장은 대단이 클 것이다"며 "원도심 활성화의 마지막 사활이 걸린 도교육청이전부지는 대전시교육청이전이 대안이고, 주민들이 나서서 권리 주장및 결연한 의지를 보여야 된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시민참여및 홍보활동 전개, 세미나 개최,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시교육청및 시청과 협의, 시민서명운동 전개 등을 통해 원도심의 낙후를 해소하고 신‧구도심의 조화로운 발전방안을 찾는데 주력중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