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선급 기술료 50% 이내…지역 기업 경쟁력 강화 목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올해부터 2015년까지 3년간 모두 1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대덕특구 및 대학 공공 기술을 지역 기업 이전 때 기업이 납부하는 선급 기술료 50% 이내를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시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따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대덕특구 출연연 23개 기관, 한국과학기술원 등 지역 대학 등이 보유한 우수 기술을 발굴, 지역 내 기술 이전 희망 기업에 지원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해 2015년까지 3단계 전략으로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와 진흥재단은 3년 내 특구 기술 사업화 자금의 50% 이상을 대전 기업에 지원하기로 하고, 2022년까지 총예산의 70% 이상을 지역 내 기업이 선점할 수 있도록 투입할 방침이다.

시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이달 중 구체적 추진 방안을 협의한 다음 다음 달 사업 공고를 거쳐 기술 이전 희망 기업에 본격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 역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공공 기술을 이전받는 기업만을 대상으로 연평균 60~100억원 안팎의 특구 기술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대덕특구 등 대전만이 가진 우수 기술을 지역 기업에 이전·사업화함에 따라 유망 기술의 다른 지역 유출을 최소화하고 대전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추진된다.

그동안 대전 지역 기업들은 대덕특구 및 대학에서 보유한 우수 기술을 자금 부족 등으로 기술 이전율이 낮아 과제 신청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대덕특구 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덕특구 통계 조사에 따르면 2010년 한 해 동안 대덕특구 정부 출연연 및 대학이 보유한 기술 모두 690건 가운데 약 100건만 대덕특구 내 기업으로 이전돼 전체 1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