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이삿날이 제삿날', 장학사 2명 추가 '영장'...줄줄이 입건 예정

▲ 충남도교육청 장학사 시험과 관련해 응시자들이 장학사 등에게 건넨 돈의 일부.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장학사 시험 유출 사건과 관련해 교육감이 대포폰을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충남교육의 비리가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14일 충남도교육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사를 시작하는 날, 장학사 2명이 추가로 구속영장이 신청되는 등 수사대상자만 26~27명으로 늘어나 이삿날이 제삿날이 됐다.

충남지방경찰청 수사 2계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제24기 교육전문직 공개 전형과 관련해 문제유출을 주도한 혐의로 도교육청 소속 장학사 A씨(50) 등 2명을 위계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해당 장학사들은 먼저 구속된 장학사 B씨(47)와 함께 지난해 6월 14일 응시자 일부에게 문제를 전달하고 합격자로부터 1인당 1000만원~3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이들은 시험 출제위원으로 선발할 자 가운데 일부를 포섭했고, 중등분야 응시자 16명과 초등분야 응시자 2명 등 모두 18명에게 문제를 알려주고 그 댓가로 2억 6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돈을 받은 B 장학사는 이를 아는 선배에게 3차례에 걸쳐 맡겼으며 경찰은 이중 2억 3800여만원을 압수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 말 B장학사가 돈을 받은 응시자들을 개인적으로 만나 검경 수사 대응 등을 말하는 블랙박스 등을 확보, 혐의를 입증했다.

블랙박스에는 '초지일관으로 끝까지 부인을 하면 된다. 불리한 부분은 이야기 할 필요가 없다'라는 등의 수사대응 방안에 대한 대화가 녹화됐다.

▲ 경찰이 압수한 물품 등을 살펴보고 있다.
경찰은 초등분야에서 문제를 받은 다른 한 응시자는 이들이 아닌 다른 경로로 문제를 받은 것으로 확인, 또 다른 모집책이 있을 것으로 보여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아직 거론되지 않은 한 사람이 있는데 다 알만한 사람으로 이 사람의 역할이 있었다라고 밝혀 추후 수사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김종성 충남도교육감이 대포폰을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대포폰이 14대가 나왔는데 이중 실제 사용자가 확인되지 않은 것이 2~3대로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경찰은 말을 아꼈다.

또 선거조직 개입 여부 등에 대해서도 아직 밝힐 수 없다고 경찰은 입을 다물었다.

현재까지 나온 수사대상자는 장학사, 출제위원, 응시자, 교육청 직원 등 26~27명으로 경찰은 이중 2명을 구속하고, 2명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신청한 상태다.

이후 범행에 가담한 출제위원장과 위원 등 4명과 돈을 주고 합격한 17명에 대해 입건 및 신병처리 할 예정이다.

또 다른 경로로 문제를 받은 초등 분야에 대해 수사를 확대하고, 추가로 범행에 개입한 관계자가 있는지 밝히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충남경찰청 수사 2계 조대현 계장은 "현재는 제 24기 교육전문직 공개 전형에 관한 수사를 진행중으로 이전에도 범행이 있었는지는 아직 이야기 할 수 없다"며 "교육감 소환 및 대포폰 사용 여부도 아직 실제 사용자가 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 문제를 누가 만들었는지 등도 최종 결과 브리핑에서 밝히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