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에 이어 고위간부도 교비 등 횡령한 의혹으로 내사 중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의 한 대학교가 학생들에게 사용되야 할 교비(학교지원금)를 대학 고위간부와 노동조합 집행부 등이 멋대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경찰은 내사를 벌이고 있으며 검찰에 고발장이 접수돼 수사를 할 예정이다.

13일 대전의 모 대학과 대전경찰 등에 따르면 이 대학 법인 관계자, 이사장 등 고위학교 관계자들이 교비 수억원을 다른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들이 사용한 교비 액수는 약 8억원으로 지난 2006년부터 변호사 비용 등에 사용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립학교법에 따르면 교비는 학생 등을 위해서 사용되야 하는 것으로 용도 의외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이에 대해 경찰은 압수수색을 하려 했으나 법원이 이를 기각해 현재 내사중으로 참고인을 출석 요구한 상태다.

이에 앞서 이 대학 노동조합은 지난 12일 검찰에 전 노동조합 집행부에 대해서 조합비와 교비를 횡령했다는 혐의로 고발했다.

고발된 내용은 전 노동조합 간부 등이 2009년부터 3년동안 약 3200여만원의 조합비와 교비 등을 다르게 사용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학부모들이 비싼 등록금에 등골이 휘어지는 상황에서 학교측이 학생들에게 사용되야 할 돈을 개인적인 용도 등으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학부모들의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밖에도 이 대학과 관련한 각종 비리 의혹이 제기가 되고 있어 이번 기회에 사학비리를 뿌리 뽑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관계자는 "교비 횡령 문제 말고도 다른 문제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내부적인 문제라 말할 수는 없지만 잘못된 점은 처벌을 받고 개선을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참고인이 출석을 하지 않고 있는데, 계속 응하지 않으면 강제수사를 하게 될 것이다"며 "절차에 따라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