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어요!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시교육청이 시간과 공간 등 환경의 제약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러닝 교수.학습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장애학생 스마트러닝 성과보고회' 31일 대전유성호텔에서 개최했다.

전국에서 모인 200명의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개최된 이 행사에서 대전시교육청은 장애학생 스마트러닝 성과보고회와 더불어 2012년에 개발한 장애학생 스마트러닝 지원 시스템, 교육 콘텐츠, 원격교육 지원시스템, 스마트폰을 활용한 보청기 애플리케이션 등의 성과들을 함께 전시해 참석한 선생님들에게 연수와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 보고회를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확산의 장으로 운영해 실질적인 연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보고회는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기기와 환경을 장애학생들의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전국 최초의 시도이자 결과로서, 대전시교육청이 스마트시대에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선도적으로 개척했다는데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이번에 개발한 '장애학생 스마트러닝 지원 시스템'은 선생님들이 장애학생의 개별 수준에 맞는 학습 자료를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능동형 콘텐츠를 탑재했으며 장애학생들을 위한 수화/속기서비스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제공할 수 있는 '원격교육 지원시스템'은 일반학교에 통합돼 있는 청각장애학생들의 학습지원을 위해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도록 시각장애학생들을 위한 디지털교과서와 운영 시스템을 개발했고 애플리케이션만 다운받아 설치하면 스마트폰이 휴대용 보청기가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무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