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형달의원, “금강하구 연안 복원 종합대책 수립해야”

[ 충남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의회 24일 임시회에서 군산 내항 준설토 투기장 활용방안 구축 용역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해 국회와 청와대 및 관계부처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날 충남도의회는 서형달의원(민주, 서천1)이 발의한 건의문을 의결하며 용역 중단과 함께 금강하구 복원 대책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서의원은 건의문에서 “금강하구는 군산항 보호를 위한 북측도류제, 북방파제, 남방파제 등으로 인해 서천 갯벌에 퇴적이 가속화되면서 갯벌로서의 기능을 완전히 상실했다”며 “하루 140만톤의 온․배수를 배출하는 군산 LNG 복합화력발전소와 군산 국가공단에서 1일 20만톤 씩 배출하는 오폐수로 인해 연안어업은 해마다 큰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서천군은 정부정책에 따라 습지보호지역 지정, 연안정비사업, 연안갯벌 복원사업, 금강하굿둑 해수유통 건의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으나, 최근 수십년간 서천과 군산의 갈등의 불씨였던 군산해상매립지의 개발의도가 담겨져 있는 국토해양부의 용역이 지난 4월 발주되어 서천군민의 우려와 분노가 촉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충남도의회는 이날 건의문에서 “군산 해상도시 개발의도가 담겨져 있는 ‘군산 내항 준설토 투기장 활용방안 구축 용역’을 즉각 중단할 것”과 “금강하구의 준설토 처리문제에 대한 생태적이고 항구적인 준설토 적치장 대책을 수립하라”고 주장했다.

건의문은 또 “정부정책으로 갯벌매립을 포기하고 보전을 위하여 정부와 서천군이 맺은 정부대안사업 협약 정신을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무분별한 국책시설로 생태계의 한계를 보이고 있는 금강하구 연안에 대해 하구 본래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정부의 복원 종합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