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녹색연합, 철저한 원인규명과 대책 마련하라

▲ 계룡터널 공사현장 인근 논에서 물고기가 떼로 죽은 채 발견됐다./제공=대전충남녹색연합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호남고속철도 계룡산통과구간 계룡터널 공사 주변 하천에서 물고기 수천마리가 또 떼죽음을 당한채 발견돼 환경단체가 원인규명과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8일 성명서를 내고 호남고속철도 계룡터널 폐수 방류구 지점부터 마암천 하류방향으로 1km구간에 다양한 어종의 물고기들이 떼죽은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는 3일 계룡터널 공사현장에서 폐수가 무단 방류되면서 4일부터 마암천에 물고기가 떼 죽음 당하기 시작했고 하천 물을 댄 논에도 죽은 물고기가 널려있다고 단체는 설명했다.

▲ 논에 물고기가 죽어 있는 모습./제공=대전충남녹색연합
이에 지역주민이 공주시에 신고, 시가 현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중이다.

특히 계룡터널의 폐수로 인한 물고기 떼죽음은 이번이 두 번째로 지난해 4월에도 마암천에 물고기들이 집단 폐사하는 사건이 있었다고 단체는 토로했다.

당시 시행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시공사가 재발방지대책을 약속했지만 또 다시 같은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

환경연합은 지역주민에 따르면 "작년 가을부터 최근까지 공사현장 직원이 몇 차례 폐사한 물고기를 수거하는 것을 보았고 하천 바닥에 하얀 돌가루가 뿌옇게 쌓여 있다"며 "지하수 오염 등 환경오염에 대한불안감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고 현장인 호남고속철 계룡터널 일대는 계룡산국립공원과 인접해 있고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으로 자연환경이 매우 우수한 곳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도 민관환경생태모니터링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공사 과정을 모니터하고 있는 지역이다.

환경연합 관계자는 "공사현장 관리와 주변 환경영향 모니터 및 대책을 매우 엄격히 실시해야 하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물고기 집단 폐사와 주민피해 민원이 끊이지 않는 등 현장관리가 미흡하더니 또 다시 대규모 환경오염 사고를 일으켰다"며 "시행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소홀한 관리 감독을 문제 삼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시행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철저한 원인 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은 물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해 동일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오염된 마암천 수질을 정화하고 주민피해를 철저하게 조사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