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보육비 국비지원 불가에 대한 시도, 시군구 공동성명서 발표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정부가 발표한 영유아보육 재원대책에 대해 수용할 수 없습니다"

전국시도지사협의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2일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영유아 무상보육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양 단체는 성명을 통해 "국회와 정부가 지난 12월 31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5대5(서울 2대8)로 재원을 분담하는 영유아보육사업과 관련해 지방재정여건에 대한 고려 없이 무상보육확대를 갑자기 결정했다"며 "영유아무상보육을 위해서 지방은 기존 어린이집 이용 아동 지원에 약 3800억원, 영유아 무상보육 확대에 따라 새로 늘어난 어린이집 이용 아동 지원에 약 2800억원 등 총 약 6600억원을 신규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방정부는 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한 지방세수 감소, 사회양극화로 인한 사회복지비 증가 등으로 무상보육 확대에 따른 신규 재원을 마련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

이에 따라 지방정부는 여러 차례 재원대책을 건의했고 지난 1일 국무총리실은 신규 어린이집 이용 아동에 대한 지방비 약 2800억원 지원을 골자로 하는 영유아보육 재원대책을 발표했다.

단체에 따르면 올해 영유아보육예산은 총 4조 8400억이 소요될 전망이며, 이중 지방정부가 부담해야 할 예산은 2조 4500억원이다.

그러나 현재 지방정부는 1조 8000억 가량의 예산만을 확보해 지원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3800억원을 추가로 마련하지 못할 경우 영유아무상보육 중단은 불가피하며 국회와 중앙정부가 무상보육 확대를 결정한 만큼 책임도 져야 한다는 것이 지방정부의 입장이다.

이들은 "영유아무상보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무상보육 확대에 따른 신규 필요재원 약 6600억원을 모두 국비로 지원해줄 것을 다시 건의했다"며 "영유아 보육사업은 아이를 가진 국민이면 누구나 혜택을 받는 보편적 복지이므로 2013년 이후부터는 전액국비로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