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당 30mm 이상 강한 비…이번 주말에도 비 내릴 듯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현재 소강 상태를 보이는 장마전선이 10일 밤에는 대전·충남 전 지역에 비를 뿌릴 전망이다.

9일 대전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장마전선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제주도 남쪽 먼 바다를 지나 일본 남쪽 해상에 위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고기압 가장 자리에서 대체로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9일(월) 15시 현재 장마전선은 중국중부지방에서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지나 일본남쪽해상에 위치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대체로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음.
 
하지만 10일 늦은 밤부터 11일 오전에는 이 장마전선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남서쪽으로부터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고, 중부지방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불안정해져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서해상에는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 서해안에서는 파도가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있어, 시설물과 안전관리에 주의를 필요로 한다.
 
10일부터 11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대전·세종시, 충남도에 30~80mm의 비가 내리겠다.
 
이번 비는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이동하고 장마전선이 남하하는 11일 오후 서쪽 지방부터 점차 비가 그칠 듯 하다.
 
이후 장마전선은 제주도 부근해상에서 일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13일 오후부터 15일에 다시 북상하면서 활성화돼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
 
대전기상청은 따라서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 주길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