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당 의원 “도청 이전 국비확보가 우선” 민주당 “이사갈 때 필요하면 대출도 낸다”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도청이전을 1년여 남겨 놓고 충남도의회 차원에서 이전 연기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자칫 정당 갈등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자유선진당 의원들은 도청 이전을 국비확보 완료 후 이전할 것을 주장한 반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도민과의 약속을 내세워 일부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예정대로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이기 때문이다.

지난 26일 제248회 충남도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자유선진당 명성철 의원은 “도청이전비용 2327억중 현재 국비로 조달된 것은 1514억원에 불과하다며 부족한 부분에 대한 국비확보 후 내년 중 이전을 하는 것이 어떠냐”고 주장했다.

이런 주장은 27일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도 그대로 이어져 도청이전을 주관하는 부서인 기획관리실 업무보고 청취에 나선 유환준 의원은 “국비확보가 되면 도청을 이전할 것인지 아닌지 답변을 하라”며 “국비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빚을 내가면 일정에 쫓겨 이전할 필요가 있느냐”고 몰아세웠다.

유의원은 “만일 국비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도청을 우선 이전하면 국비확보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될 것”이라며 “무리하게 도청 이전을 추진해서 국비확보에 실패한다면 결국 도민의 부담이 될 것”이라고 따져 물었다.

이런 주장은 단순히 유한준 의원에 그치지 않았다.

전날 5분 발언을 통해 도청 이전 시기 조율을 주장했던 명성철 의원 역시 “국비확보를 통해 도청을 이전해야 하는 상황에서 예산 확보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태여 내년 1월 개청이라는 일정에 쫓길 필요는 없다”며 “충남도에 최대한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충남도청을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남도청 이전 연기를 주장하는 의원들은 “충남도가 내년 1월 개청이라는 당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 재정에 무리를 주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루면서 도 담당자들을 당황케 했다.

자유선진당 소속 의원들의 주장에 대해 민주당 소속 맹정호 의원은 집행부에 대한 변호를 하고 나섰다.

맹의원은 “전남 도청을 이전할 때는 전액 국비로 이전하고 충남도는 국비를 내주지 않고 있다 이것은 국민이 심판을 할 것이다”라면서도 “충남도청 이전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가 있는 만큼 이점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며 “이사를 할 때는 대출을 내고도 갈때는 가야 한다”며 집행부의 손을 들어주기도 했다.

이같은 의원들의 주장에 대해 집행부 측은 “내년 1월 개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전남도청의 경우 도청 이전 건축비를 전액 지급했지만 충남도의 경우 의원님들의 지적처럼 60%선에 그치고 있다”고 현실에 대해 인정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