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로미안성형외과

[ 시티저널 박진화 기자 ] 많은 연예인들의 성공사례를 통해 큰 이슈가 되면서 양악수술로 자신의 외모의 결함을 개선하고자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양악수술은 잘못 자란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교정하여 바른 턱의 모양을 만들어주어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동시에 미용적으로 드라마틱한 효과로 유명하다.

이렇듯 작년 한해 약 2000건 정도의 양악수술이 시술되었다고 뉴스에 소개돼 작고 갸름한 얼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여전히 뜨겁다.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의 차이

일반적인 안면윤곽수술은 넓고 굴곡이 많은 얼굴형을 부드럽고 갸름하게 만들어주어 이미지를 개선하는 수술로 사각턱, 광대뼈, 턱끝 교정 등 절골술을 이용해 얼굴의 폭을 줄이면서 입체적인 얼굴라인을 만들어 준다.

양악수술은 얼굴뼈를 다루는 안면윤곽수술의 한 종류로 일반적인 안면윤곽수술과 달리 정상적인 위치를 벗어난 턱뼈의 위치를 바로잡아줌으로써 미용적인 개선과 동시에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처럼 뉴스나 각종 매체를 통해 일반성형을 비롯해 턱뼈를 바로잡아 윤곽을 축소 또는 개선시켜주는 양악수술 및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차이점을 바로 이해하고 있는 이들은 많지 않다.

◆양악수술이 필요한 사례

대표적으로 주걱턱, 무턱, 돌출입이나 안면비대칭과 더불어 위턱과 아래턱의 치아가 맞물림이 정상범위를 벗어난 부정교합 등 다양한 원인으로 양악수술을 고려한다. 또, 씹거나 말하는 기능의 문제, 지속적인 통증, 턱관절 장애 등 치아교정만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복합적인 문제의 경우에도 필요로 한다.

양악수술은 기존 유지하고 있던 윤곽에서 돌출 또는 부정교합이 많지 않은 심한 비대칭의 이미지가 극적으로 바뀌는 효과가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이것이 기능적인 면보다 수술을 통해 작고 어려보이는 동안성형으로 인식되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치료의 목적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시술이므로 막연히 더 예뻐지려는 욕심에 성급한 판단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로미안성형외과 강민범 원장은 “양악수술은 골격과 골조직, 연계된 연부조직의 변화가 큰 수술이므로 연예인들의 양악수술 사례만을 보고 스스로 수술을 결정해서는 안된다.”며, “세밀하고 정교함이 필요한 수술이므로 3D-파노라마 촬영과 같이 디테일하게 얼굴뼈의 상태를 점검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하였다.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과 같이 얼굴뼈를 다루는 수술로 만족도가 높은 만큼 수술전후의 교정여부와 부작용사례 및 회복 시 관리 등 부담감도 큰 수술이므로 철저한 관리와 안전장치가 갖추어진 병원인지 반드시 체크해봐야 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