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전교조, 사이버가정학습 비판

▲ 대전전교조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학교평가에 대해 교육과정 파행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현재 시행하고 있는 학교평가가 교육과정 파행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2일 전교조대전지부는 성명을 통해 "학교평가가 교육과정 파행을 불어와 학교 현장을 황폐화 시키고 있다"며 "학교평가 방식을 전면 재 검토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학교평가 지표 중 하나인 '사이버가정학습 진도율'이 초등 및 중학교 일선 현장에서 온갖 편법이 난무하는 등 파행이 극에 달하고 있다는 것.

일부 학교는 아이들을 5명 당 1개조로 편성, 조장 책임 하에 아이들 학습 진도율을 관리하는 이른 바 '5호 담당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교조는 전했다.

실제로 동구 A중학교는 어느 담임교사가 학교장의 압박에 못 이겨, 아이들 5명을 1개조로 조를 편성, 조장을 시켜 아이들의 사이버가정학습 출석 및 진도율을 관리하고 있다는 것.

또 단순 이수 여부 체크 뿐 아니라 조장에게 조원들의 사이버가정학습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적힌 명부를 제공, 또래 아이 대신 사이트에 들어가 학습과정을 이수하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른 서구의 B초등학교도 담임교사가 학급회장(반장)이나 부회장(부반장)을 시켜 또래 아이들 대신 출석을 하거나 학습과정을 이수하게 했고 서구의 C중학교는 학교장 지시로 전 교사가 울며 겨자 먹기로 여름방학 '사이버학급'을 개설했다고 전교조는 설명했다.

심지어 일부 학교는 국민기초나 차상위계층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배정형 사이버학급'을 개설, 학생들 모두가 이수할 경우 학생 1인당 1~2만원씩 담당 교사가 인센티브까지 받는다고 전했다.

전교조는 "이는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높은 순위를 받고자 교육청이 앞장서 온갖 편법을 조장하거나, 일부 학교장들이 학교평가를 의식해 교사들을 쥐어짠 결과다"며 "사이버가정학습 활용실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상까지 수여하다 보니 더욱 사태가 심각해 지고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취지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강제성을 띠면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이다"며 "출혈경쟁을 조장하는 학교평가로 인해 교사들이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지 못하고 그 피해가 고스란히 우리 아이들과 학부모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인식, 현행 한 줄 세우기 식 학교평가 방식은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