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도 없이 기금부터…조합원 간에도 이견

▲ 대전충남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은 대전 동구 중동과 삼성동 일대에 밀집해 있는 출판.인쇄소 300여개 업체가 조합원으로 구성돼 있다. 인쇄조합이 둔곡지구에 인쇄출판단지 조성을 하겠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충남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이하 인쇄조합)의 둔곡지구 '인쇄출판단지' 조성 계획이 투기 우려를 낳고 있다.

인쇄조합과는 별도로 2007년에 구성된 '대전충남인쇄출판지식정보산업단지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3.3㎡ 당 수십만원 씩의 기금을 인쇄조합 조합원들에게 걷어 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현재까지 부지는 전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금을 조성하고 있어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 현재까지 걷어들인 기금의 구체적 액수는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기금의 유용 또는 변칙 사용에 대한 조합원 간의 이견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합원 A 씨는 "예전에 인쇄조합에 3.3㎡당 5000원씩, 최근에는 추진위에 같은 면적당 20~30만원씩을 냈다"고 확인하며 "추진위에서 33만㎡를 인쇄출판단지로 계획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높은 지가를 감안해 보면 가능할지 의문이다"라고 고개를 저었다.

또 다른 조합원 B 씨는 최근 대전시청을 방문 "인쇄조합과 추진위가 조성하고 있는 기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알 수가 없다. 집행부의 밀어붙이기식 추진은 문제가 있다"고 하소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둔곡지구 33만㎡, 영쇄 인쇄업자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

추진위가 둔곡지구에 인쇄출판단지 조성을 위해 제시한 면적은 33만㎡에 이른다. 이는 그동안 대전 지역에서 분양된 산업단지가 3.3㎡당 150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분양가만 150억원에 달한다.

따라서 대부분이 영쇄 인쇄업자로 구성된 인쇄조합과 추진위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가 아나리는 지적을 받고 있다.

대전시에 따르면 시에서 별도로 인쇄산업단지는 없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인쇄조합에서 둔곡지구를 개발 때 필요한 만큼의 일정 용지를 분양해 달라는 요청을 해 왔다는 것이다.

그러나 법인이 아닌 인쇄조합 또는 추진위에 분양은 어렵고 개별 사업자에 대해 특구지원본부에서 자격심의를 통해 입주를 승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또 분할 최소 면적인 1650㎡의 분양가가 7억 5000만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인쇄조합이 요청한 33만㎡는 커녕 1650㎡도 자체 소화가 가능할지 곱지 않은 시선을 던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둔곡지구의 경우 공해유발업종은 입주할 수 없는 특성이 있고, 이를 특구지원본부에서 사전 입주 가능 여부를 선별하기 때문에 둔곡지구 입주를 희망하는 인쇄 업체들이 입주를 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 부분은 대전시가 인쇄조합 임원들에게 분명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인쇄조합은 이를 조합원들에게 제대로 전하지 않아 문제의 소지를 안고 있다.

이와 함께 인쇄조합이나 추진위 측에서 둔곡지구 사업시행자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에 분양을 받아, 이를 비싸게 되파는 것도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 아래 신중을 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상 투기가 이뤄질 것을 우려하는 것과 다름 없다.

A 씨는 "추진위가 인쇄산업단지를 추진하면서 조합원 사이에서도 투기라는 문제 제기가 있다. 둔곡지구에 공해유발업종이 입주할 수 없다는 인쇄조합의 설명도 듣지 못했다"며 "대규모 토지 분양보다는 영세 조합원이 많은 현실을 감안  아파트형 공장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