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제화센터 현장 방문 특별조사 예정...건립.계약.운영등 전방위적인 조사 이뤄 질 듯

대전 동구의회 국제화센터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이하 국제화센터 특위) 제4차 회의가 논란의 중심에 있는 동구 국제화센터에서 12일 오전 사무조사를 실시 할 예정이다.

동구의회 12명의 의원중 의장을 제외한 나머지 11명 전의원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화센터 특위는 지난 제3차 특위 과정에서 불거진 원어민교사 성행위동영상 유포 파문의 촬영장소가 센터내 원어민교사 숙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3차 회의 당시  27억여원의 건축비가 시공사의 실제 공사비가 15억 5천여만원으로 계약되고 시행된 것이 알려지면서 불거진  건립비 부풀리기 의혹에 대해 조사를 하게 된다.

또, 동구에서 예산을 투입해 개발한 국제화센터 운영 프로그램 지적소유권 의 귀속 문제와 강사료 등 운영비 책정과 집행의 적정성 여부 등을 집중 조사 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동구의회의 특위가 동구 국제화센터 건립부터 위.수탁 계약관계, 예산집행관계 등 전방위적인 조사에 착수했지만 불거지고 있는 의혹을 시원하게 파헤치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집행부 또한 국제화센터 특별조사반을 꾸려 2개월여 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수탁업체인 웅진싱크빅을 비롯한 관련 업체 대부분이 사기업으로 조사와 자료수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동구청 관계자는 “조사팀까지 구성해 관련업체들에 대해 자료를 제출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만나주지도 않을뿐더러 자료가 없다며 협조를 하지 않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동구의회 특위는 웅진씽크빅에 국제화센터 관련 건립 운영 예산 등의 모든 서류를 제출해줄 것을 요청해 놓은 상태이다.

동구 국제화센터 원어민교사 성행위동영상 유포 파문으로 불거지고 있는 몇가지 의혹들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동구청은 물론 도덕성을 담보해야할 우리나라 최고의 교육사업 기업인 웅진씽크빅은 기업도덕성에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 동구청 고위 관계자는 “일단 의회에서 특위가 시작된 만큼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으로 “집행부 또한 자체적으로 조사를 하고 있지만 문제가 있다면 명쾌하게 밝혀낼 것”이라고 의지를 보였다.

한편 지난 3차 특위에서 불거진 건립비 부풀리기 의혹에 대해 특위 소속 의원들은 “자료검토등 조사를 해봐야 하겠지만 부풀리기가 이뤄진 것 같다”고 말해 일정부분 사실관계가 확인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파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