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의회, 대전시 교육청 국제화센터 매입 운영해 준다면 교육격차 해소 효과 기대

▲ 국제화센터
민선4기 교육도시 동구의 기치아래 교육인프라 구축에 첫 모델이 됐던 ‘동구 국제화 센터’마저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매물로 내놓는 초강수를 빼들었다.

동구의회는 27일 건의문을 통해 현재 동구청이 매년 약 15억여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국제화센터’를 시 교육청이 운영해 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발표했다.

비록 건의문 형식을 빌려 발표했지만 지난 민선4기 동구의 핵심 사업의 하나였던 국제화센터 마저 동구의 재정 형편을 더욱 어렵게 하는 원인중의 하나였다는 사실을 방증한 셈이 됐다.

이미 동구는 민선5기에 들어서 예산문제로 건립이 중단됐던 신청사 건립 공사를 재개를 위해 현 청사를 대전시에 매입해 줄 것을 요청 한데 이어 영어 교육기관인 국제화센터 마저 매입운영을 요구하는 처지가 됐다.

또한 다음달 완공 예정인 대전 문학관 역시 대전시가 운영해 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

동구의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 4년제 대학 진학률은 서구와 유성구에 비해 2배, 중학교 특목고 입학률은 4배,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배 차이가 나는 낙후된 교육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국제화 센터를 개설했다”며 “동서간의 교육 격차 해소라는 차원에서 대전교육청이 국제화센터를 매입 운영을 건의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동구 국제화센터를 교육청이 매입 운영해 준다면 동구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동서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한편 동구의 재정 안정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동구의회가 건의한 국제화 센터 매입 운영 제안을 받는 대전 교육청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동구청의 제정 정상화를 위한 군살빼기가 어디까지 진행될 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