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생활지도 지원 매뉴얼 개발, 보급하기로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이 19일 ‘체벌 전면 금지’ 실시와 함께 ‘이럴 땐 이렇게 해 보세요.’라는 매뉴얼을 개발․보급하고, 교육연구정보원에 On-line 생활지도 관련 상담콜센터 설치․운영을 검토하기로 했다.

교육청은 최근 교사의 체벌로 인해 학생들의 인권이 크게 침해받고 있으며 이로 인한 학생과 학부모,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커짐에 따라 2학기부터 모든 유․초․중․고등학교에서 체벌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최근의 교사 체벌 사건이 학생인권조례 제정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사안이자, 학생인권조례 제정 이전에라도 교사에 의한 학생 체벌 금지가 시급하다는 인식 하에 이루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학생 체벌 규정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에서는 체벌 규정을 즉시 폐지하는 등 학교 생활규정을 제.개정해야 한다.

아울러, 교사에 의한 학생 체벌과 폭언, 성폭력 및 기타 폭력 피해, 교사에 대한 학생의 폭언 및 대들기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연구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또한 T/F팀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등 ‘체벌 없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생활지도 지원 매뉴얼 개발 및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교문화 조성 종합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T/F팀은 교사, 학부모, 학생, 유관기관 관계자, 교육전문가, 전문상담가 등을 두루 포함시켜 구성․운영하여 ‘이럴 땐 이렇게 해 보세요’라는 매뉴얼을 개발, 2학기 전에 각급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연구정보원에 On-line 상담 콜센터를 설치하여 학생 체벌이나 학교폭력, 성폭력 등과 관련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