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제57차 WHO 회의에서 비만이 전염병이나 성인병만큼 인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선언하였다. 올해 뇌졸중 심장병 당뇨병 등 이른바 성인병이 전체의 약 46%에 이르고, 전체 사망원인의 59%를 차지하고 있다. WHO는 이 수치가 2020년 전체 질환의 60%, 전체 사망의 73%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기서 비만이 주목받는 이유는 이들 성인병의 공통분모가 바로 비만이라는 사실이다.

우리 나라의 과체바를 위해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몇 년간 이루어진 비만이 하루 아침에 변화한다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적절한 감량은 한달에 4~6㎏정도이며, 본인 체중에 약 10%정도가 적당하다.

4. 맺음말

현재 비만은 단지 미용을 위한 관리적 개념에서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료하는 질병적 접근으로 바뀌어져 있다. 전문의와의 상담으로 정확한 검사를 통한 다른 병증이 없는 가를 우선 진단받은 이후에 적절하고 정확한 지침을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만약 당신의 허리 둘레를 엉덩이 둘레로 나눴을 때, 그 수치가 남자 0.9, 여자는 0.85가 넘는다면, 당장 뱃살과의 싸움을 시작하라. 허리·엉덩이 비율이 0.1씩 높아질 때마다 사망 위험도는 무려 40%정도 높아진다. 반면 허리띠를 한 칸(1인치)만 줄이면 평균수명은 3년 연장되고, 신체나이는 5년이 젊어진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우리 이제 인격이 넘치는두툼한 뱃살과 후덕한 몸매에서, 복부에 멋진 왕자(王字)가 그려지고 ‘봄날 아줌마’ 몸매가 부럽지 않도록 열심히 땀을 흘려 보기를 권고한다

 

 

[인애가우신한방병원  제공]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