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연이은 공무원 비리사건과 관련해 사정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청양군이 직무연관 비리를 이유로 공무원 2명을 최근 직위해제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1일 충남도와 청양군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초 보건의료원에서 기능직(8급)으로 일하던 K씨와 군청 행정직 7급 Y씨(여)가 직위해제됐다.

사유로는 지난 2006년 K씨가 내구 연한이 지난 차량 17대를 관광버스로 등록해줄 것을 Y씨에게 부탁했고 차량등록을 담당하던 Y씨가 이를 상당수 등록해줬다는 것.

관광버스 등록은 차량 제작일부터 3년 이내여야 하지만 Y씨는 제작년도가 5년 이상 된 것을 등록해줬고 현재 관련법규를 잘 몰랐었다고 해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등록을 부탁한 K씨는 김시환 군수 초선 4년 간 수행 운전기사를 했으며 김 군수의 재선 이후엔 현재 보건의료원으로 자리를 옮겨 운전기사를 하고 있다.

당시 K씨는 지역에서 관광회사를 운영하는 유력인사의 부탁을 받고 관광버스 등록을 추진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북부지검은 지난달 초 청양군에 이 같은 범죄 사실 처분 결과를 보냈고 군은 이를 통보받자마자 두사람을 직위해제했으며 재판은 이달 초 열릴 예정이다.

임장빈 청양군 행정지원계장은 "좁은 시골에서 K씨와 관광차량 차주가 잘 아는 사이이기도 하고 군수의 1호차를 몬 경력도 있어서 Y씨와의 입장 등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면서 "3월 초 판결이 나오면 최종 거취가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충남도와 청양군은 사건을 쉬쉬하거나 자세한 내용조차 파악하지 않고 있어 공직기강 확립 강화란 말을 무색케 하고 있다.

김기호 청양군 기획감사실장은 "직위해제가 행정지원과에서 이뤄진 것이라 군 감사실은 모르는 일"이라면서 "도 감사실에 보고한 적도 없고 어떻게 진행된 것인지 전혀 파악하고 있지 않다"고 발뺌에 급급했다.

충남도 서덕철 감사관은 "1차적으로 해당 군수에 지도감독권이 있다"면서 "2006년도에 벌어진 사안으로 도는 잘 모르는 일이지만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감사 강화책을 시·군에서 감도 있게 받아들이고 있는만큼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양시민연대 이상선 대표는 "8급 운전기사가 7급 행정직원에게 부탁한다는 게 가능이나 한 일이냐"면서 "토착비리와 관련된 것으로 몸통이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