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소수의 참여를 봉쇄한 채 다수당끼리 하는 협상은 반민주적이며 밀실협상”이라고 비난했다.

이 총재는 오전 국회 당5역 회의를 통해 이같이 말하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다수의 힘과 물리력으로 서로 극한 대치를 하다가 갑자기 협상을 한다고 하면서 밀실에 들어 박혀 자기들끼리 예산 심의를 하고 있다”며, “마치 사자와 하이에나가 먹이를 놓고 서로 싸우다가 이제는 머리를 맞대고 앉아서 나누어 먹을 궁리를 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류근찬 원내대표는 “계수조정소위를 통하지 않고 지금 이른바 투트랙으로 예산 심사를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계속하고 있다. 우리는 이것을 한나라당과 민주당만의 예산 나눠먹기, 밀실 야합이라고 규정한다“고 말했다.

또 김형오 국회의장이 본회의장 의장석을 점거한 것과 관련해서 “우리 국회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해외 토픽감“이라며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밀실에서 예산심사 야합을 하고 있는 것은 국회의장이 부추긴 측면이 크다”면서 의장이 재역할을 못하고 권리만 찾고 있다고 비판했다.

내년 예산안을 놓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4대강과 일반 예산안에 대해 투트랙 협상에 들어가면서 논의 과정에서 배제된 비교섭단체인 자유선진당은 연일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