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일자리를 창출하는 폐지 수집 노인은 환경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자원 재생활동가’

더불어민주당 김제선 중구청장 재선거 후보
더불어민주당 김제선 중구청장 재선거 후보

[시티저널=안희대 기자]더불어민주당 중구청장 재선거 김제선 후보는 27일 “적어도 중구에는 폐지 줍는 어르신이 없도록 하겠다”며 “단순 지원형 공공 일자리만이 아닌 신개념의 사회 참여 활동을 돕겠다”고 약속했다. 

빈곤 노인들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새로운 개념의 다양한 사회적 기업이 필요하다는 게 김 후보의 구상이다.

김제선 후보는 이제 “폐지 수집 노인을 빈곤과 연민의 대상이 아니라 환경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자원 재생활동가’로 봐야 한다”며 “어르신 일자리 대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발굴’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폐지 수거 노인들의 소득 보장을 위해 고물상보다 높은 단가로 폐지를 매입 후 작가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페이퍼 캔버스 아트’로 제작해 판매한 뒤, 수익 일부를 다시 노인 일자리를 위해 투자하는 등 큰 호평을 받고 있는 한 사회적기업을 예로 들었다.

이어 김 후보는 “공공기관, 학교, 기업 등에서 헌 옷을 수거하고 리폼해 ‘자원 재활용 시장형 사업단’에서 일괄 판매하는 방식의 신개념 일자리 발굴이 필요하다”며 “온실가스도 줄이고 생활비도 절감하고 녹색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후위기 대응의 생활체감형 정책에 더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