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우주 클러스터 츨범 행사서…대전시 우주 경제 강국 도약에 앞장 강조

13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경남 사천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 산업 클러스터 출범 행사에 참석해 '뉴 스페이스 시대, 우주 경제 중심 도시 비상'을 선언했다. 우주 경제 강국 도약에 대전시가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13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경남 사천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 산업 클러스터 출범 행사에 참석해 '뉴 스페이스 시대, 우주 경제 중심 도시 비상'을 선언했다. 우주 경제 강국 도약에 대전시가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이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대전을 '뉴 스페이스 시대, 우주 경제 중심 도시'로 비상을 선언했다.

13일 이 시장은 경남 사천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 산업 클러스터 출범 행사에서 대전을 우주 경제 강국을 이끄는 일류 우주 도시로 만들기 위한 조성 방안과 함께 대전 우주 산업 클러스터 핵심 기반 인프라 역할 소개와 클러스터 발전 방향, 미래상을 발표했다.

대전을 일류 우주 도시로 만들기 위한 발전 방향은 우주 산업 생태계 구축에 있다,

이 시장이 제시한 주요 내용은 우주 기술 혁신 인재 양성 센터를 거점으로 한 글로벌 우주 교육 네트워크 허브 조성, 민간 우주 산업 창출 촉진을 위한 우주 기술 개발 지원과 대전샛(SAT) 프로젝트 추진, 교촌동 우주 항공·나노 반도체 국가 산업 단지에 우주 기업과 지원 시설을 집적한 뉴 스페이스 연구 개발(R&D) 타운을 조성하는 것에 방점이 찍혀 있다.

이 시장은 "대전을 맞춤형 우주 인재 양성의 요람, 우주 기술 개발과 사업화가 활발히 이뤄지는 글로벌 우주 산업 클러스터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교촌동 우주 항공·나노 반도체 국가 산단에 뉴 스페이스 R&D 타운을 조성, 대전을 사람과 기술이 모여 우주 개척의 꿈을 실현하는 일류 우주 도시 대전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대한민국 우주 산업 클러스터 연구·인재 개발 특화 지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우주 기업 육성에 힘쓰는 것은 물론 경남도, 전남도와 협력해 우주 경제 강국 도약이라는 클러스터 목적 달성에 대전시가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출범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해 대한민국 우주 산업 육성 거점인 우주 산업 클러스터 출범을 축하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이 우주 산업 클러스터 비전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