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2028 그랜드 플랜 발표…목표 달성 위한 5대 전략 10대 핵심 과제

11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시정 브리핑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초일류 도시'를 비전으로 하는 2048 그랜드 플랜을 발표했다. 일류 경제 도시 대전을 뛰어 넘어 대한민국 초일류 도시 비상이라는 구상을 담았다.
11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시정 브리핑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초일류 도시'를 비전으로 하는 2048 그랜드 플랜을 발표했다. 일류 경제 도시 대전을 뛰어 넘어 대한민국 초일류 도시 비상이라는 구상을 담았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이 '초일류 도시 대전'이라는 미래 패러다임 실현을 위해 행동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11일 이 시장은 시정 브리핑에서 "대전의 독창성과 고유성을 바탕으로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시민과 함께 미래를 그리기 위해 '2048 그랜드 플랜'을 수립했다"며 대전 미래를 향해 흔들림 없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이 구상하는 2048년 대전의 미래상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초일류 도시'다.

1950년 대한민국 임시 수도였던 대전의 미래에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어떤 도시도 뛰어넘을 수 없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과학·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으뜸인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2048 그랜드 플랜에 담았다.

대전의 정체성과 시민이 바라는 대전의 미래 모습을 '사람과 문화, 과학과 경제를 하나로 잇는 창의 융합 도시'를 미래 모습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5대 전략과 10대 핵심 과제를 마련했다.

우선 5대 전략은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국가 혁신 거점 도시, 사람과 도시를 연결하는 초연결 교통 도시, 지구와 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환경 복지 도시,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개방적 창의 도시, 지역과 함게 누리는 균형 발전 도시로 삼았다

또 대전의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10대 핵심 과제는 충청권 신성장 산업 융복합 밸리 조성, 초광역 입체 교통망 구축으로 세계 최정상 초연결 메가 시티 실현, 대전 동북부권 신성장 거점 도시 조성, 대전역 지하 입체 복합 개발, 신 우주 국방 과학 기술 거점 조성, 미래 신 에너지 트윈 거점 도시 조성, 글로벌 인제 허브 도시, 문화 예술 창의 거점 지구 조성, 한밭사계(四季), 산수정원(山水庭園) 도시 조성을 포함한다.

이 시장은 "대전 그랜드 플랜은 이제 계획이 아닌 행동이다. 대전만의 탄탄한 그랜드 플랜을 수립한 만큼 로드 맵에 따라 과감하고, 거침없이 실행하겠다"며 "개척자의 도시 대전이 대한민국 새로운 미래 100년을 만들고,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