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독립기념관 일원에서 개최
-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

[14일, 2024 천안K-컬처박람회 추진계획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는 안동순 천안문화재단 대표이사/사진 : 천안문화재단 제공]
[14일, 2024 천안K-컬처박람회 추진계획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는 안동순 천안문화재단 대표이사/사진 : 천안문화재단 제공]

[시티저널=유명조 기자] 올해 5월 치러질 2024 천안 K-컬처박람회는 2027년 K-컬처 세계 박람회의 토대를 마련하고 K-컬처의 역사와 미래가치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장으로 개최된다.

지난해 처음으로 개최한 K-컬처박람회는 13만 587명의 관람객이 방문했으며,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성공적으로 개최됐다고 평가되고 있다.

올해 2회를 맞게 되는 2024 천안 K-컬처박람회는 5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독립기념관 일원에서 ‘글로벌 K-컬처, 세계를 물들이다’라는 개최된다.

이번 박람회는 혹서기 및 장마 등 날씨 영향을 최대한 받지 않은 상태에서 관람객들이 편안한 관람을 하고, 수학여행 등 단체 관람객 유치를 위해 5월에 개최하게 되는 것이다.

지난 박람회의 보완·개선 사항 등을 반영한 박람회 기본계획도 수립했다. 올해는 웹툰, 뷰티, 푸드분야 등 전시 콘텐츠를 강화하고 2023년 박람회 개선 사항 반영에 주안점을 두어 박람회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박람회 운영시간 조정, 전시관 조성, K-POP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공연, K-POP 월드 오디션, 단풍나무 숲길 야간 개장, 한복대여소 운영 등을 추진한다.

지난해 오후 3시부터 11시까지 박람회를 운영했으나, 올해부터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하고, 수학여행 등 단체 관람객 시간 고려와 주 타겟 층인 10~20대의 귀가 문제 등으로 운영시간을 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미디어 패널 야외 1개 주제전시만 운영했던 지난 박람회와 달리 주제, 웹툰, 푸드, 뷰티 등 4개 전시 분야에 대해서 별도 전시관을 만들어 산업별 K-컬처 과거, 현재, 미래를 전시하고, SNS 및 방송 등에 인기 있는 콘텐츠 등을 관람객들에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공연 프로그램은 관객 모집 위주의 대형 K-POP공연을 지양하는 대신 K-POP의 역사와 의미를 함께 느낄 수 있는 K-POP 공연을 추진 할 예정이고, 경연 프로그램은 기존 댄스에 국한됐던 K-POP 커버댄스에서 보컬, 댄스로 범위를 넓혀 더욱 국내·외 다양한 참가자들이 참여하는 K-POP 월드 오디션의 장으로 추진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부대행사에서는 가족 단위의 콘텐츠가 부족했던 지난 박람회의 개선 의견을 반영해 어린이 뮤지컬 공연을 운영하고 키즈 체험 존, 포토 존 등을 조성해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이 박람회를 즐겁고 유익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독립기념관 야간 경관조명 활성화를 위해 박람회 개최 일정에 맞춰 독립기념관 단풍나무 숲길 야간 개장을 실시할 예정이며, 백련못 주변에도 경관조명 등을 설치해 박람회장을 야간관광명소로 도모하고자 기획하고 있다.

기존에 없었던 한복대여소 운영과 박람회장 내 피크닉 감성의 휴게공간 설치 등을 통해 관람객 편의를 돕는 동시에 박람회를 더욱 특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시 운영 사항으로, K-컬처의 다양한 분야 중 올해는 웹툰, 뷰티, 푸드 분야에 초점을 맞춰 전시장을 마련하여 구성할 예정이며, 향후 박람회 시에는 기존 전시 분야 이외 분야도 전시를 추가해 전시 분야 영역을 더욱 넓혀 나갈 예정이다.

주제전시관은 K-컬처와 디지털 기술을 결합하여 K-컬처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줄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로 구성하게 되며, 웹툰전시관은 K-웹툰 발전사를 조명하게 될 전시와 굿즈 판매 및 콘텐츠 창작자 등 웹툰 관련 산업 부스, 캐릭터 코스프레, 웹툰 작가 팬밋업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푸드 전시관은 K-푸드의 열풍과 음식에 스며든 한국 음식문화를 전시하고, 푸드 관련 기업 연계 팝업스토어 운영과 관람객 참여형 프로그램 등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뷰티 전시관은 뷰티팝업스토어와 뷰티 디바이스 체험공간, 뷰티 인플루언서 초청을 통한 K-POP 아이돌 메이크업 시연 및 뷰티 클래스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 구성 등을 통해 박람회장을 찾는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2024 천안 K-컬처박람회는 5월 22일 오후 12시 전시장 개장식과 블랙이글스 에어쇼를 시작으로 개막식과 폐막식 공식 행사, ICT드론 불꽃 판타지쇼, K-뮤지컬 콘서트, K-POP 콘서트 인더 월드, 한복 패션쇼, K-POP 월드 오디션과 천안 K-프린지 페스타가 펼쳐지게 된다.

2024 천안 K-컬처박람회의 성공적인 행사의 시작과 끝을 위한 개막식과 폐막식 공식 행사에서는 K-컬처 메카로의 도약을 꿈꾸는 천안의 비전을 표현 하게 될 주제 공연과 축하 공연 등이 펼치게 되며, 단순 공연을 넘어 민족 문화의 뿌리인 K-스피릿을 글로벌로 전파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고자 하고자 한다.

공식 행사 퍼포먼스로는 600여 대의 ICT 드론을 활용하여 불꽃 판타지쇼를 박람회 기간 중 2일간 펼쳐 불꽃쇼를 통해 응원과 격려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K-POP 콘서트 인 더 월드를 개최하여 K-POP의 역사와 의미를 관람객들에게 전달 할 예정이며, K-라디오 공개방송을 유치하여 색다른 K-POP 공연 또한 준비할 예정이다.

웰컴 존에서 운영하게 될 천안 K-프린지 페스타에서는 그동안 비주류로 불려왔던 인디아티스트들 및 지역의 아티스트들이 다양한 공연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지역 예술인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박람회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고 있다.

연계 행사로 지역 대학과 함께하는 K-유니브존, 전국 문화도시들을 한데 모은 천안 문화도시 페스타, 천안 외국인 축제 등을 연계하여 박람회를 더욱 풍성하고 다채롭게 운영하고자 한다.

공동주관 기관인 독립기념관은 8개국의 독립 국가 특별교류전과 일제강점기 독립 정신과 저항 의지 등이 담긴 항일음악·연극·영화 및 관련 인물, 에피소드 등을 소개하는 특별기획전 개최해 지금의 K-컬처의 발전을 이룰 수 있게 한 독립 운동 정신 또한 보여주고자 한다.

이외에도 K-POP 경연대회, K-컬처 체험존, 각계 주요 인사와 함께하는 K-컬처 산업컨퍼런스, 한복 패션쇼 등을 열어 박람회가 더욱 풍성해지고 짜임새 있는 구성이 될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 홍보를 위해 육교 현판 3개소, 육교 현수막 14개와 고속도로 광고 1개소 등울 통해 박람회 홍보를 하고 있으며, 향후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박람회 적극 홍보하여 국내·외 많은 관람객들이 박람회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운영 대행과 전시 운영 용역 입찰 공고 중으로 3월 내에 대행사가 선정되면 운영대행사 선정 후 최종 프로그램 및 시간 계획, 공간구성, 안전 계획, 교통 대책, 주차 대책 등을 구체화 하여 잘 준비된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