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호수초·유성생명고 방문…늘봄 학교·특성화고 운영 상황 점검 차원

25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대전형 교육 발전 특구 모델 개발을 위해 유성 생명 과학 고등학교를 방문해 교육청·학교 관계자, 학생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5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대전형 교육 발전 특구 모델 개발을 위해 유성 생명 과학 고등학교를 방문해 교육청·학교 관계자, 학생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이 교육 발전 특구 선정을 위해 늘봄 학교와 특성화 고등학교를 방문했다.

25일 이 시장은 대전 호수 초등학교와 유성 생명 과학 고등학교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 의견을 청취했다.

우선 호수 초등학교에서 이 시장은 학부모, 교사, 교육청 관계자를 만나 늘봄 교육 현장에 의견을 나눴다.

자리에는 이 시장과 설동호 교육감, 대전시의회 이상래 의장도 함께 해 부모, 학생, 교사가 바라는 맞춤형 정책 개발에 필요한 목소리를 들었다.

이 시장은 특성화고 현장을 살펴보기 위해 유성 생명 과학고로 이동해 간담회를 열고, 학교에서 운영하는 스마트 팜 현장을 살펴 봤다.

교장과 재학생 두 명이 참석한 간담회에서는 특성화고 졸업생 취업 현황과 진로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상민 학생은 "최근 어려운 경제 여건으로 취업이 쉽지 않아 고민이다"며 "특성화고 학생의 취업을 위해 이 시장이 노력해 주겠다고 해 큰 힘이 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특성화고는 지역 산업 발전을 이끌고, 지역 사회에 필요한 인력 양성으로 우리 경제를 이끄는 원동력이다"며 "교육 발전 특구 지정으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이끄는 인재를 육성하는 일류 교육 도시로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대전형 교육 발전 특구 모델 개발을 위해 늘봄 학교와 특성화고 운영 상황을 점검하는 차원이다.

교육 발전 특구는 지자체·교육청·대학·지역 기업·지역 공공 기관 등이 지역 교육을 혁신하고, 지역에 머무를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교육 발전 특구 시범 지역으로 지정 받으면 3년 동안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고, 특례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 개혁을 할 수 있다.

올해만 최대 1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결격 사유가 없다면 3년 뒤 정식 교육 발전 특구로 지정 받는다는 이점이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