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품목 가격·수급 안정…착한 가격 업소 440곳 지정·확대 계획 등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가 올해 새해를 맞아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을 돕고, 경제를 회복하기 위한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5개 자치구와 협력해 물가 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는 한편, 지방 공공 요금 등 30개 품목의 가격·수급 안정에 노력하고, 원산지 표시제 등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특히 지방 공공 요금 인상 최소화 기조는 올해도 유지한다.

시는 지난 해 이미 인상하기로 한 도시철도, 버스 등 일부 공공 요금을 제외하고 올해 추가 인상은 자제한다는 방침이다.

또 개인 서비스 요금 안정화를 위해 올해 착한 가격 업소 역시 지난 해 대비 10% 늘려 440곳을 지정·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착한 가격 업소에는 소상공인 안정 자금, 자영업자 성장 닥터제 등 시 소상공인 지원 사업에 우선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이용자에게는 대전 사랑 상품권 추가 캐시백 등을 지원한다.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주요 성수품 가격 안정에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역 소비자 물가가 지난 해 12월 말 기준 전년 동월 대비 3% 상승하고, 주요 식자재 가격 상승으로 설 물가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설 명절 농수축산물 16개 주요 성수품의 가격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장 활동으로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가격 표시제 조사 등 불공정 상거래 행위 등을 지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