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로 풍수해 피해 증가 추세…취약 지역 국가 유산 보호 사업 1단계 추진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문화재청이 올해 국가 유산의 풍수해 피해 대비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기후 변화에 취약한 국가 유산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기반 마련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그동안 국가 유산의 재난 유형은 주로 산불과 화재 사고였지만, 기후 변화에 따른 집중 호우와 태풍 등이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풍수해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은 풍수해 피해에서 국가 유산의 피해 예방과 최소화를 위해 장마·집중 호우·태풍이 본격적으로 발생하기 전인 5~6월을 풍수해 예방 특별 안전 점검 기간으로 설정하고, 국가 유산 유형별 안전 점검 담당 부서를 지정해 집중적인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안전 점검에서는 지난 해 실시한 국가 유산 유형별 풍수해 예방 전략 마련 연구로 새롭게 마련한 점검표를 사용한다.

공통 점검표는 국가 유산 전체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피해를, 맞춤 점검표는 풍수해 피해가 많은 목조·석조·자연 유산, 능·분·묘 등 4개 유형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점검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안전 점검 결과는 담당 부서별 신속한 후속 조치로 풍수해 피해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문화재청은 재해 피해를 입은 국가 유산을 사후에 보수·정비하는 방식을 넘어 기후 변화에 취약한 국가 유산을 사전에 보호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8년까지 취약 지역 국가 유산 보호 사업 1단계를 추진한다.

우선 올해부터 2025년까지 전국의 취약 지역에 위치한 국가 유산 약 360건의 실태를 조사하고, 적절한 보존 관리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내년에는 시급히 조치가 필요한 국가 유산 10건을 선정해 보존 관리를 위한 방재 시범 사업을 실시하고, 2026년부터 2028년까지 모두 60건 가량의 국가 유산 방재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1단계 사업 완료 후에는 사업 결과와 성과를 반영해 지속 사업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